메인화면으로
연극에 비춰본 민주·인권·평화의 현재 그리고 미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 문화

연극에 비춰본 민주·인권·평화의 현재 그리고 미래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 '기억을 꺼내 세상에 담다'
28일부터 내달 2일까지 6일간 전일빌딩 245 등서
단막극·초청공연·주제공연·포럼 등 다채로운 무대 선봬

게재 2020-08-17 16:26:12
극단 바람풀의 '부러진 날개로 날다' 광주연극협회 제공
극단 바람풀의 '부러진 날개로 날다' 광주연극협회 제공

광주의 아픔과 상처를 예술로 보둠고 치유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광주연극협회는 '기억을 꺼내 세상에 담다'를 주제로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를 개최한다.

오는 28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극장에서 시작되는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는 내달 2일까지 총 6일 동안 빛고을시민문화관, 아트스페이스, 전일빌딩 245 일대에서 펼쳐진다.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맞이해 '기억을 꺼내 세상에 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연극제에서는 민주, 인권, 평화와 관련 있는 역사적인 사건을 소재로 하여 현재를 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또 연극이 갖는 각각의 주제를 현실적인 문제와 연결해 보나 나은 미래를 비춰본다.

이번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는 주제공연, 단막극 경연, 초청공연, 역대 해외 우수 초청작 영상 상영, 포럼으로 구성됐다. 특히 광주가 가진 아픔을 치유하고, '기억을 꺼내 세상에 담는' 시간인 만큼 그 주제에 맞는 공연 수 편이 관객들과 만난다.

하지만 매년 광주국제평화연극제라는 타이틀에 걸맞는 작품을 선보여왔던 해외 초청공연은 코로나19로 인해 아쉽게도 선보일 수 없게 됐다. 그 아쉬움을 덜고자 역대 해외 우수 초청작을 영상으로나마 오는 30일 13시부터 전일빌딩 245 다목적홀에서 상영한다.

올 연극제의 막을 여는 개막공연은 지난해 단막극에서 평화상을 수상한 극단 바람풀이 준비했다. 이들은 오는 28일 오후 8시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부러진 날개로 날다'로 6일간의 광주국제평화연극제의 시작을 알린다.

단막극 부분에는 전국 공모를 통해 선정된 총 8개 팀이 경연에 참여한다. 광주 대표팀으로는 극단 시민의 연극 '1929'와 극단 예린의 '넋.굿'이 출전해 무대에 선다. 이어 극단 마루아트컴퍼니, 에이치프로젝트, 창작극단 하다, 초이스시어터, 극단 꿈의동지, 극단 동감이 오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공연을 펼친다. 평화상을 두고 열띤 공연을 펼친 이들 중 수상자에게는 창작지원금이 수여되며, 내년에 열릴 제17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의 초청 무대에 설수 있는 영광이 주어진다.

광주연극협회 정단체가 함께 선보이는 '금복음악다방' 광주연극협회 제공
광주연극협회 정단체가 함께 선보이는 '금복음악다방' 광주연극협회 제공

지역 초청팀 공연으로는 충북에서 활동 중인 극단 청년극장의 '숙희책방'이 31일 아트스페이스 소극장에서 상영된다. '숙희책방'은 5‧18민주화운동을 주제로 한 타지역 공연이기에 더욱 눈길을 끌고있다. 또 마산의 극단 객석과무대가 3‧15 마산의거를 주제로 한 뮤지컬 '너의 역사'로 내달 1일 빛고을시민문화관 무대에 선다.

연극제의 마지막 날인 내달 2일에는 광주연극협회 정단체 극단 터, 극단 Y, 진달래피네, 극단 사람사이가 함께 만든 연극 '금복음악다방'이 폐막작이자 주제공연으로 선보여진다. 공연은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오후 7시 50분부터 진행된다.

이 밖에도 광주연극협회에서는 '인권과 예술'을 주제로 한 포럼을 오는 31일 14시부터 전일빌딩245 다목적홀에서 진행한다. 당초 세계 예술가들을 초청해 진행할 예정이었던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예술가들과 함께한다.

이번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진행된다. 좌석거리두기제 운영을 위해 빛고을시민문화관 대극장은 100명, 아트스페이스소극장은 50명으로 한 공연 당 관객을 제한한다. 또 생활 방역 실천 지침에 따라 발열 체크, 문진표 작성,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지역 감염 방지를 위해 힘쓸 예정이다. 공연과 관련된 자세한 문의는 광주연극협회 (062-523-7292)를 통해 가능하다.

한국연극협회 광주광역시지회 원광연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광주시민들에게 이번 연극제가 잠시나마 위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 포스터
제16회 광주국제평화연극제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