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보건이용권 지원사업 이용방법. 광주시 제공 |
이 사업은 환경성 질환 예방 및 실내환경 개선을 통해 아동건강 보호, 취약계층의 생활환경 수준 향상을 목표로 마련됐다.
‘환경보건이용권’은 물품 및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10만원 상당의 ‘상품·서비스·진료비 이용권’과 실내환경 방문 컨설팅 및 필요 시 장판·벽지 교체를 지원하는 ‘실내환경 컨설팅 이용권’으로 나뉜다.
‘상품·서비스·진료비 이용권’은 오는 4월17일까지 접수 가능하며, 4월21일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어린이당 1회 신청할 수 있으며 무작위 추첨을 통해 전국 8500명을 선정한다.
이용권은 어린이 1명당 10만원의 포인트가 지급되며, 해당 포인트로 온라인몰에서 필요 물품·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진료비·약제비로 사용할 수 있다. 또 국립공원 등에서 실시하는 환경성질환 예방·관리 교육 및 자연환경 체험 서비스 ‘건강나누리 캠프 교육’ 신청도 가능하다.
다만 환경보건이용권 포인트를 온라인몰 전용 포인트로 전환하면 다시 환경보건이용권 포인트로 재전환이 불가능하다. 진료비·약제비 사용을 희망하는 경우 해당 금액을 고려해 온라인몰 전용 포인트로 전환이 필요하다.
‘실내환경 컨설팅 이용권’은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접수하며 30일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가구당 1회 신청할 수 있고 무작위 추첨을 통해 전국 1500명을 선정한다. 환경유해인자 진단·측정 및 컨설팅을 받고 필요한 경우 장판·벽지 교체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환경보건이용권 신청은 기초생활수급자 13세 미만(2013년 1월1일 이후 출생자) 어린이와 함께 거주하고 있는 성인이 이용권 누리집(www.ehtis.or.kr/ecovoucher)을 통해 가능하며, 문의는 상담센터(1544-0331)로 하면 된다.
정상아 기자 sanga.jeong@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