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발성 난청의 고압산소치료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테마칼럼
돌발성 난청의 고압산소치료
박정욱 <탑팀재활의학과>
  • 입력 : 2019. 12.04(수) 11:40
  • 편집에디터
박정욱
갑자기 소리가 들리지 않는 당황스러움과 불편함을 주는 '돌발성 난청'이라는 병이 있다. 정확한 병명은 '돌발성 감각신경성 난청'이다. 갑자기 감각신경 이상으로 소리가 들리지 않는 병이다. 이유는 명확히 밝혀진 것은 없고 바이러스 감염이나 혈액순환의 문제 또는 귀 내부의 구조물의 손상 등으로 추정해오고 있을 따름이다.

그 중 가장 강력한 이유로 추정되고 있는 원인은 고막에 전달된 소리신호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뇌에 전달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 달팽이관(와우)에 혈액이 잘 가지 않는 것을 의심하고 있다. 게다가 이 질병에 붙은 '난청'이라는 이름처럼 어떠한 치료에도 잘 회복이 되지 않아 환우와 의사들 모두의 애를 태우는 질환이기도 하다.

우선 이 질환은 이비인후과 분야이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 계획은 반드시 이비인후과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 진단은 진료와 함께 청력검사를 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치료계획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안내에 따르면 된다. 하지만 워낙 치료가 힘들고 호전이 쉽지 않아 보통은 3차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주로 치료하는 경향이 있다. 이렇게 이미 진단된 분들 중 고압산소치료의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고압산소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맞다.

고압산소치료의 효과는 크게 3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첫 번째는 압력을 높여 혈액에 산소가 많이 녹게 된다. 두 번째로 이 높아진 산소 농도가 달팽이관에 전달되어 부족한 것으로 생각되는 달팽기관의 저산소상태를 해소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는 조직에 혈류를 더 높여서 조직을 재생하고 새로운 혈관 생성을 촉진시킨다는 점이 밝혀져 있다. 더 쉽게 설명하면 산소가 부족해 발생한 조직에 산소를 고압으로 밀어 넣어 해결한다고 이해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특히 미국NBA의 유명 농구 선수인 르브론 제임스는 자가로 이 기계를 보유하고 매일 사용하여 부상 예방과 회복에 이용하고 있음은 널리 알려져 있다. 게다가 이 산소치료는 단순히 돌발성 난청 뿐만 아니라 색전증, 이산화탄소중독, 잠수병, 당뇨족 ,면역강화 ,대사증후군 ,상처치료, 혈관질환 치료 등에 이르기 까지 아주 널리 사용되고 또 연구되고 있다.

반면에 고압산소치료는 전신에 산소 농도를 높여 전신적으로 건강과 혈액 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큰 위험 인자는 없다. 귀에 적용하는 경우 2시간 내의 치료에는 대부분 점차 적응을 하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치료 중 가장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귀가 꽉 차는 듯 한 느낌인 이충만감이다. 고압산소통에 들어가 압력이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느끼는 증상으로 정상반응이며 이퀄라이징이라는 호흡법으로 조절 가능하다. 아주 높은 압력에서 고막손상이 되었다는 희귀한 케이스보고가 있긴 하다. 하지만 이는 고막을 진료의사들이 지속적으로 확인 및 모니터링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언론에도 알려졌지만 이 고압산소치료기는 상당히 고가이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병원이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 꼭 미리 보유 병원과 치료시행 여부를 확인하시고 방문해야 한다. 비용은 일반적으로 1회 치료에 1시간 정도 소요되는 치료를 하루 2회, 총 2주에 걸쳐 시행한다. 치료 2주 이내에는 건강보험적용가능하므로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최신치료를 받을 수 있다.

다시 강조하지만 꼭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하셔서 해당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계획 그리고 검사를 통해 건강보험적용 가능하도록 청력검사결과지와 진료의뢰서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나서 고압산소치료기 보유병원을 문의 후 방문하면 된다.

국내외 발표 논문을 분석하면 돌발성 난청 환자에서 고압산소치료를 특히 발병초기에 시행하는 것은 임상적으로 효과가 분명히 있다고 보고 있다. 다만 급성기를 놓친 경우는 혈류를 회복해도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망설이지 말고 발병 초기 빠르게 진단하고 치료를 시작하기를 권한다.

이 고압산소치료는 원래 고가의 치료이나 다행히 건강보험적용이 가능하여 적은 비용으로 치료적 접근이 가능한 상태이다. 다만 이 치료에 대한 인식 자체가 적고 고압산소치료기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이 적어 시행이 많지 않은 점은 한계점으로 보인다. 이 칼럼을 통해 이 치료가 널리 인식되고 시행되어 절박한 환우들이 돌발성 난청으로부터 빠른 회복을 경험하기를 기대한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