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빛장터는 전남도 35개소 노인일자리 공동체형 사업단에서 어르신이 직접 생산·가공한 생산품을 온·오프라인 판매·홍보를 지원함으로써 발전 가능한 어르신의 생산성 일자리와 소득증대를 위해 지원하는 사업이다.
은빛장터 주요 생산품으로는 배추김치, 여수 갓김치 등 다양한 김치류와 고소한 맛을 자랑하는 누룽지, 신선한 미역과 다시마 등 건강한 지역 수산물 등 30여 품목이다.
특히 이번 설을 맞아 전남도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에 은빛장터 카테고리(https://jnmall.kr/kwa-ABS_goods_l-1104003)에서 10~50% 할인 행사를 진행, 고물가 시대 도민이 명절 선물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현재 남도장터에 판매되는 노인일자리 생산품은 △여수시니어클럽 김치류 △순천시니어클럽 손질멸치세트 △나주시니어클럽 된장·간장류 △땅끝해남시니어클럽 김부각세트 △고흥시니어클럽과일청·누룽지 △완도시니어클럽 건어물세트 등 30여 종 생산품이다. 생산품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판매처를 통해서도 구입할 수 있다.
이명화 전남도 노인복지과장은 “전남도 은빛장터에서 어르신의 정성이 담긴 생산품이 널리 홍보돼 어르신들의 건강한 사회활동이 지속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어르신 일자리 제공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는 설·추석 명절맞이 등 은빛장터 운영을 통해 지난해 1억9600만 원의 매출을 올렸으며, 남도장터 온라인 입점 기관 확대 등 유관기관과 다양한 협력을 통해 노인일자리 생산품 판매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오지현 기자 jihyun.oh@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