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종 전라남도의회 의장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 반드시 이뤄낼 것"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전일 초대석
김한종 전라남도의회 의장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 반드시 이뤄낼 것"
장성 출신 3선 의원… 후반기 의장직 맡아 활동 ||전남도의회 최초 전국의회의장협의회 회장 선출||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 위해 국회 오가며 진땀||"공항 이전·의대 설립 등 현안 해결에 주력할 것"
  • 입력 : 2020. 09.24(목) 16:45
  • 오선우 기자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이 "공항 이전, 전남의대 설립, 행정통합에 이르기까지 전남도의 당면 과제 해결과 함께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을 목표로 열심히 뛰겠다"고 밝히고 있다. 나건호 기자

지난 6월부터 제11대 전라남도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3개월째 바쁜 일정을 이어가고 있는 김한종 전라남도의회 의장은 항상 '전남 발전'을 목표로 쉴 새 없이 활동하고 있다. 최근 전라남도의회 70여 년 역사상 최초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되면서 그의 오랜 소명이던 지방자치법 개정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게 되면서 자치분권 실현에 한발자국 더 나아간 모양새다.

김 의장은 서울 국회와 무안 도의회, 지역구인 장성을 바쁘게 오가며 그동안 소외됐던 전남의 목소리를 수도권을 비롯해 전국에 대변하고 있다. 공항 이전, 전남의대 설립, 행정통합에 이르기까지 전남도 당면 과제 해결을 위해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는 김 의장은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을 목표로 열심히 뛰겠다"라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다음은 김 의장과의 일문일답.

-전라남도의회 출범 이후 최초로 전국협의회장에 선출됐는데 소감과 현재 진행 중인 활동, 앞으로의 각오는.

△전라남도의회 개원 이래 첫 협의회 회장이라는 수식어가 부담이 큰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 등 사회적·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며, 임기 동안 소임을 충실히 해나갈 생각이다.

무엇보다 200만 도민 여러분 덕분에 이 자리에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하며 무한한 감사를 드린다. 중책을 맡겨주신 전국 의장님들께도 감사하다.

앞으로 지역과 정당을 초월해 전국 17개 시·도의 풀뿌리 민주주의 실현을 위해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지방의 목소리를 대변하겠다. 특히, 전국 시·도의회의 역량과 의지를 모아 지방의회 위상 정립과 지방자치 발전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노력하겠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해야 할 최대의 과제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연내에 통과시켜 지방분권을 실현하는 것이다.

이미 지난 14일 회장으로서 첫 공식 업무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서영교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을 만나 연내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의결해 줄 것을 촉구했다. 앞으로도 전국 시·도 의회의장들과 함께 지방분권과 완벽한 지방자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장성 출신 3선 의원으로서 전반기 부의장에 이어 후반기 의장직을 맡아 의회를 이끌어가고 있다. 취임 이후 활동을 되돌아본다면.

△의장으로 취임한 이후 약 3개월 동안 동분서주하며 바쁘게 움직였다.

꿈과 행복을 주는 전라남도의회를 구현하기 위해 주요 핵심과제인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의정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가 비상사태를 맞아 전방위적인 선제 대응으로 도민 건강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수해 발생에 따른 피해 현황을 자세히 살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도민의 알 권리를 충족하고 의원 의정활동 강화를 위해 의회 대변인제도 도입했다. 의회 정무특보를 운영해 의회와 도청‧교육청 집행부 간 소통이 원만하게 이뤄지도록 추진하고 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연내에 통과시켜줄 것과 전남 의대 설립, 2차 공공기관 유치, 전라선 고속철도 반영, 한전공대 특별법‧인구소멸특별법 제정 등을 적극적으로 건의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아 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정상적인 회기 운영이나 의원들의 현장 활동에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든 것이 위축됐다. 해마다 전남 곳곳에서 개최했던 축제나 행사도 줄줄이 취소됐고 각종 대회도 모두 내년으로 연기됐다.

그러나 전라남도의회는 9월에 개최하기로 한 도정 및 교육행정에 관한 질문을 10월로 연기한 것 말고는 코로나19 관련 재난지원금이나 특별지원을 위한 원스톱 추경을 3회나 개최하는 등 회기일수가 증가해 바쁜 일정을 보냈다.

지난 8월에는 폭우로 발생한 수해 복구 작업에 도의원들과 사무처 직원들이 구례‧곡성 등지로 직접 나섰고, 피해지역을 중심으로 한 현장 활동도 적극적으로 펼쳤다.

지난 8일 본회의에서는 섬진강·영산강 호우피해 실태 파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안은 결의해 본격적인 조사 활동에 들어갔다.

특별위원회를 통해 농어업 피해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한국수자원공사의 물관리 문제점과 정부 차원의 피해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이용섭 광주시장의 행정통합 발언 이후 광주·전남에서 여러 가지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도의회 입장은.

△광주·전남 통합이야기가 최근 들어서 나오고 있지만, 사실상 우리 전라남도가 민선 1기인 1995년부터 3년간 두 차례나 통합하자고 제안했지만 안타깝게도 무산된 사례가 있었다.

광주·전남은 한 뿌리이자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모든 면에서 공동운명체임에 따라 통합에는 공감하고 찬성한다.

다만 두 지역의 공감이나 동의 없이 갑자기 통합 견해를 밝힌 것은 명분도 부족하고 주민 설득력도 떨어진다. 일부 시·도민은 상당히 불편한 반응을 표출하고 있기도 하다.

만약 진정한 통합을 원한다면 신중하고 철저한 준비를 거쳐 추진돼야 한다. 특히 시·도민의 공감대 형성과 합의가 우선돼야 한다.

광주·전남 통합은 지속해서 감소하는 인구문제를 해소하고, 지방소멸 위기나 지역 낙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 대책이 될 것으로 본다.

-광주 민간공항, 군공항 이전 논의가 답보상태인데.

△무안국제공항은 '제1차 공항개발 중장기 기본계획'에서 지방화·국제화 대비 지역거점 호남권 신공항 개발 필요에 따라 건설됐고, '제2차·제3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따라 개항 시 광주공항 국제선과 국내선을 이전한다는 내용이 반영돼 있다.

지난 2007년 무안국제공항 개항 당시부터, 무안-광주 간 고속도로 개통 등 여러 여건을 고려해 광주공항 국내선의 운영 방향을 결정하기로 했었다.

그 후, 민선 7기 출범 직후인 지난 2018년 8월20일에 광주시와 전남도, 무안군은 무안국제공항을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육성하기 위해 2021년까지 광주·무안공항을 통합하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민간공항 통합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공항 접근성 개선 방안 등에 대해 수차례 논의했다.

지난 3월에는 광주·전북·전남 시·도지사가 공동으로 호남의 지속가능한 미래 발전을 위한 공동건의문을 작성해 정부에 건의했고, 광주·전남 공동 TF를 구성해 내년 통합 예정인 민간공항 명칭 문제와 군공항 이전 문제 등에 대해 정책대안 마련 등을 협의해 나가기로 한 바 있다.

무안국제공항은 개항 후 지난 10여 년간 어려움을 겪다가 2018년 처음으로 이용객 50만명을 돌파했고, 2019년에는 89만명이 이용하면서 전국 최고의 이용객 증가율을 기록했다.

국토교통부, 한국공항공사에서는 무안국제공항 이용객 편의를 위해 통합관사 및 여객청사 리모델링, 3284면 주차장 증설 등을 연말까지 실시설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진행 중인 관리동 신축공사(93억) 등과 함께 총 341억원을 들여 내년까지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등 광주공항 이전을 차질없이 준비하고 있다.

오는 2022년까지 공항 연접 부지에 무안 항공특화(MRO) 산업단지(35만㎡)를 개발하고, 호남고속철도 2단계 무안국제공항 경유, 2023년 남해안 철도(목포~보성) 전철화 등을 통해 공항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서남권 거점공항을 넘어 관문 공항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공항 이전을 두고 가장 걱정되는 것은 광주전남 시·도민 사이에 갈등이 깊어질까 하는 우려다. 따라서 이전 지역 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 마련이 우선돼야 한다.

도의회는 광주 군공항 이전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한 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다.

-전남도민의 숙원인 의과대학 설립이 또다시 물거품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이에 대한 입장은.

△전라남도 의과대학 신설은 30여 년 전부터 정부에 꾸준히 건의해 온 전남도민의 염원이다.

그동안 추진이 더뎠지만, 지난 7월23일 정부·여당이 의과대학이 없는 곳에 의대 신설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면서 도민의 기대가 컸다.

그러나 최근 정부·여당과 의료계가 원점 재논의하기로 합의하면서 전남 의대 신설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의 목소리가 크다.

이번 합의는 의료계와의 소통이 부족해 다시 재논의한다는 것이지, 전남 의과대학 신설 문제를 원점으로 되돌린다는 것이 아니다. '의과대학 정원확대 및 의대 신설'과 '의과대학이 없는 곳에 의과대학 신설 추진'은 별개의 문제이다.

'의과대학 정원확대 및 의대 신설'은 공공의료 확대가 목적인 반면, '의과대학이 없는 곳에 의과대학 신설'은 공공의료 확대와 함께 국정과제인 국가균형발전 측면에서 의료 불균형 해소의 의미도 있다.

코로나19 상황에서 공공의료와 의과대학의 필요성을 절실히 실감하며 이러한 점은 지역 의료계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전남도는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의과대학 신설을 추진해 나가겠다.

-끝으로 200만 도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항상 우리 전라남도의회에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신 전남일보 독자 여러분과 200만 도민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코로나19로 인해 온 국민이 힘들어 하는 시기인 만큼,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공무원들과 의료진,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 도민 여러분도 정부 방침에 따라 생활적 거리두기, 개인위생 지키기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심에 감사를 드린다.

도의회도 200만 도민과 함께 코로나 확산 방지에 할 수 있는 모든 역량을 총집중하고 있다. 특히 제11대 후반기 전남도의회는 더욱 소통하고 전남발전을 위한 정책과 비전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소임에 충실할 것을 약속드린다.

아울러 소통과 상생을 바탕으로 열린 의회, 강한 의회도 구현해 나가겠다.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린다.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이 "공항 이전, 전남의대 설립, 행정통합에 이르기까지 전남도의 당면 과제 해결과 함께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을 목표로 열심히 뛰겠다"고 밝히고 있다. 나건호 기자

김한종 전남도의회 의장이 "공항 이전, 전남의대 설립, 행정통합에 이르기까지 전남도의 당면 과제 해결과 함께 광주·전남 상생 발전과 지방자치 실현을 목표로 열심히 뛰겠다"고 밝히고 있다. 나건호 기자

오선우 기자 sunwoo.oh@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