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이발사는 외과의사… 네온사인 '혈관'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중세 이발사는 외과의사… 네온사인 '혈관'
(49) 빨간색과 진단, 부적
  • 입력 : 2020. 04.06(월) 14:31
  • 편집에디터

색채와 진단

기울어진 빨강과 파랑 그리고 하양의 색 배열이 상점 앞에 기둥으로 세워져 있다면 당연히 이발소이다. 이발소 앞에 설치된 네온사인의 빨간색은 동맥(動脈)을 파란색은 정맥(靜脈)을 상징하며, 중세시대에는 머리카락을 외과의사가 잘랐다.

핏빛과 붕대를 상징하는 빨강과 하양을 간판으로 사용했던 것이다. 이렇듯 색이 질병의 징후뿐만 아니라 치료의 수단이 될 수도 있다.

이발소 네온사인

색채치유연구소 소장인 박광수는 색깔과 오장육부를 연관시켰다.

"빨강은 심장, 노랑은 위장, 파랑은 간, 하양은 폐, 검정은 신장, 은색은 대장, 분홍은 소장과 자궁, 녹색은 쓸개와 짝이 된다."

2013년 미국 오하이주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은 다양한 소변의 색깔 11가지를 공개하였다.

투명한 무색(No Color, Transparent)은 물을 너무 많이 먹었다는 뜻이다. 물을 적게 마시는 편이 좋다.

엷은 짚색(Pale Straw Color)은 정상이다. 건강하고 적절한 수분을 보유하고 있다.

투명한 노랑(Transparent Yellow)은 정상이다.

짙은 노랑(Dark Yellow)은 정상이다. 하지만 수분을 조금 보충하는 편이 좋다.

호박색 또는 꿀색(Amber or Honey)은 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다. 바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시럽 색 또는 갈색(Syrup or Brown ale)은 간 질환이 있거나 혹은 심각한 탈수상태일 수 있다. 물을 마시고 해당 증상이 지속되는지 살펴본 뒤 병원에 가는 편이 좋다.

분홍색 또는 붉은색(Pink to Reddish)은 최근 소변을 붉게 변화시키는 식품인 사탕무나 블루베리를 먹으면 나타난다. 만약 아니라면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 것일 수 있다. 신장 질환, 쓸개 종양, 요로감염, 전립선 혹은 다른 기관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납 혹은 수은중독의 가능성도 있다.

주황(Orange)은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은 상태일 수 있다. 혹은 간이나 담즙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다. 식용 색소 때문인지도 모른다.

파랑 또는 녹색(Blue or Green)은 단순한 건강이상과는 다른 증상이다. 드물지만 소변색깔을 파랑이나 녹색으로 바꾸는 유전질환이 있다. 하지만 대개의 경우 이는 식용색소 또는 약물복용에 의한 것이다.

보라(Purple)는 보라 같은 오줌은 없다.

거품 또는 기포(Foaming or Fizzing)는 압력 때문에 가끔은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다. 만약 아니라면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거나 신장에 이상이 있는 징후일 것이다.

소변의 색

소변의 색

소변의 색

색채와 부적

월리스 버지(Wallis Budge, E. A., 1857년~1934년)는 그의 저서(Oasis, The Egyptian Resurrection, University Books, Inc., New Hyde Park, N. Y., 1961.)에서 부적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하였다.

고대 이집트에서 사용되었던 빨간 부적이 고분(古墳)에서 벽옥과 사기 그리고 빨간 유리로 만든 고리가 발견되었다.

부적은 구멍이 하나씩 뚫려 있으며, 직경이 반 인치이고, 사용처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일설에 따르면, 군인들이 부상을 입지 않도록 착용했을 것이라 한다. 또한 푸른색으로 번쩍거리는 사기구슬은 카이로와 탄타(Tanta, 카이로 북방 약 100㎞ 지점에 위치한 도시)에서 대상(caravan)들에게 팔렸다. 대상들은 그 구슬을 사막 횡단하기 전 낙타의 이마에 부적으로 붙였다고 한다.

부적(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는 달리 보석이나 금속을 사용하였음)의 색으로는 빨강, 파랑, 보라, 녹색, 노랑, 하양이 있다. 빨간 돌은 병을 치료하는 효험이 있으며, 그것을 지닌 사람들에게는 화재와 벼락을 막아준다.

리드비터(Leadbeater, Charles Webster, 1854년~1934년)는 그의 저서(Man Visible and Invisible, Theosophical Publishing Society, London, 1920.)에서 기(氣)의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였다.

"검정바탕에 짙은 빨간 불꽃의 기는 분노를, 불꽃의 색이 핏빛일 때 성욕을, 선홍색은 애정이 많은 기질을 나타낸다."

따라서 기를 볼 수 있는 사람은 인간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 야만인에게서 발산되는 기는 머리 위로 색정의 표시인 빨간 빛줄기가 보이며, 색의 경계가 불분명하다. 보통 사람들은 높은 주파수의 색, 진빨강, 밝은 파랑이 나타난다. 화가 났을 때는 검정색의 소용돌이와 빨간 불꽃이 보인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