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민 국립목포대 정보전자공학과 학생 |
국립목포대학교 정보전자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인 이형민 학생의 각오다.
이형민 씨는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2024년 한국전자파학회 하계종합학술대회’에서 학부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전자파학회는 1989년부터 전자파 관련 학술 활동과 산·학·연·관 네트워킹의 구심점 역할을 하며 현재 1만3000여 명의 누적 회원을 보유한 우리나라 정보통신 기술 분야의 4대 학회 중 하나인 우수학회이다.
이 씨는 현재 집적회로·시스템설계연구실(xRFIC)에서 반도체 설계를 위한 회로 및 레이아웃을 공부하는 학부 연구생으로서 이번 학술대회에서 ‘모듈레벨 고주파 PSRR 향상을 위한 LDO 설계’라는 주제로 반도체 전력 관리 회로 분야에서 중요한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이 씨는 “이번 설계 제안은 기존 모듈레벨 회로에서 발생되는 고주파 신호를 제거하여 고효율의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위한 LDO(Low-Dropout) 연구로 실제 응용 회로에 적용이 가능한 우수성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국립목포대학교 정보전자공학과에서는 21세기 정보화사회가 요구하는 IT 첨단기술의 주요 핵심분야를 망라하는 학문을 학습하고 있다.
1993년 학과 개설 이래 창의적인 정보전자공학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반도체, 통신시스템, 네트워크, 임베디드, 인공지능시스템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교수진들이 학생들과 함께 융복합 IT학문을 선도하는 학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 씨는 이번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꾸준한 반도체 관련 학습에 매진할 계획이다.
이형민 씨는 “반도체는 시장에 나오기까지 설계→생산→조립→검사→유통 과정을 거친다”며 “학부생으로서 반도체에 대한 기본기를 익혀 미래 반도체 시장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진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