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유통계, 사상 초유 '코로나·12월 수능' 이색 마케팅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 경제

유통계, 사상 초유 '코로나·12월 수능' 이색 마케팅

수능 시즌 최초 방역 선물세트
첫 12월 시험에 방한용품 총력
‘비대면 선물하기' 서비스 눈길
수험생 뒷바라지 부모 선물도

게재 2020-11-30 16:39:07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유통계가 이색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제공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유통계가 이색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마켓컬리 제공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3일 치러진다. 매년 수능 당일 시험장 앞에서 펼쳐졌던 후배들의 우렁찬 단체 응원을 올해는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코로나19 ' 확산 방지와 수험생들의 감염 확산 우려에 따른 조치다.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와 평소보다 3주 가량 늦어진 12월 초에 수능을 치르게 된 수험생들을 위해 유통업체들은 다양한 방역·방한상품을 선보이며 대규모 할인 행사를 펼친다.

코로나19가 불러온 혼란 속에서 수능을 보게 된 만큼, 과거 대학 합격을 기원하는 엿과 찹쌀떡 선물 대신 수능 당일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휴대용 손소독 키트와 마스크가 인기를 끄는 등 수능 선물 풍속도도 달라지고 있다.

● 보온·방역용 수능상품 첫 선

유통가는 수능이 기온이 크게 떨어진 12월 첫 주에 치러지는 점을 고려해 보온병, 손 난로, 핫팩 등 보온·방한용품에 초점을 맞추고, 건강과 컨디션 관리를 돕는 제품과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방역용 상품을 처음으로 선보였다.

편의점 GS25는 수험생의 코로나19 감염 방지를 위해 수능 시즌 최초 방역 선물세트를 내놨다. KF94 마스크 10개를 모은 '고마워 마스크 세트'를 8000원에 판매하며, 30일까지 삼성카드로 사면 1세트를 무료로 증정하는 1+1 행사를 진행한다.

또 세정 티슈·KF94 마스크·소독 스프레이·손 소독제 등으로 구성된 휴대용 위생 종합 키트도 판매 중이다. 키트는 수능 전날 미리 지정한 점포에서 받을 수 있다.

편의점 CU는 온라인 교육업체 메가스터디교육과 손잡고 수능 컬래버레이션 제품인 '응원해유' 우유를 출시했다. 현우진, 김동욱, 조정식 등 메가스터디 스타강사 사진과 각 과목의 모의고사 문제와 '원하는 대로 성적 일취월장' 등 대표 강의명에서 따온 응원 문구를 삽입해 수험생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했다.

● '비대면' 선물 보내기 서비스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응원 선물을 비대면으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도 나왔다. 쿠팡은 수능 당일까지 '수능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을 통해 보온도시락·죽통·보온병 등 시험 당일 식사에 필요한 물건들과 손 난로·담요 등 수능 한파에 대비한 상품, 합격 엿·초콜릿 등 수능 대박 기원 아이템부터 수험생의 컨디션 유지를 위한 홍삼·비타민·오메가 등의 건강식품까지 총 170만여 개 상품을 선보인다.

해당 상품들은 '쿠팡 로켓 선물하기'를 통해 비대면으로 선물할 수 있다. 모바일 메시지나 카카오톡으로 받을 사람에게 메시지를 함께 전할 수도 있으며, 수령인이 배송지 정보만 입력하면 다음날까지 배송이 되는 서비스다.

카카오커머스의 선물하기 서비스도 내달 4일까지 수능 관련 상품 기획전인 '수능 응원이 필요해'를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수능을 앞둔 수험생들은 물론, 수험생 자녀를 둔 부모 세대를 겨냥한 상품들까지 만나볼 수 있다.

카카오커머스는 수험생들의 뒷바라지를 하면서 힘든 시간을 보내온 부모 세대들에 대한 선물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40대를 겨냥한 판촉 행사를 기획했다. 기획전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응원 운세, 포춘 찹쌀떡'이 있다. 행사 배너를 클릭하면 특별한 응원 메시지가 무작위로 나오는데, 이를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돼있다.

'합격기운', '찍신강림', '수고했어', '꽃길예약' 등 4개 주제에 맞춰 응원의 의미가 담긴 다양한 선물을 제안하는 응원 선물 키워드도 준비됐다. 찹쌀떡, 초콜릿, 합격테마 교환권 등 전통적인 선물 외에도 안마기, 명품뷰티, 꽃 배달 서비스 등 학부모들을 위한 선물이 있다.

● '수능 도시락 기획전' 진행

마켓컬리는 수험생들을 위해 수능 준비물, 간식, 응원 선물 등을 최대 50% 할인하는 '수능 기획전'을 내달 2일까지 진행한다. 마켓컬리는 역대 최초로 12월에 수능이 치러지는 것을 고려해 수험생 컨디션 조절 돕는 보온, 방역 아이템을 비롯한 각종 간식, 영양제, 건강즙 등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또 수험생 도시락으로 활용하기 좋은 죽, 곡물 쉐이크 등을 제안하는 '수능 도시락' 기획전을 선보이며 죽, 스프 등을 오랫동안 따뜻하게 담을 수 있는 보온병을 비롯해 텀블러를 다양하게 구분해 선보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들은 학업 압박감뿐만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휴업 등으로 마음고생까지 겪었다.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꿋꿋하게 견뎌온 수험생들이 끝까지 힘내길 바라는 마음으로 관련 마케팅을 기획했다"면서 "올해는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건강관리가 중요한 만큼 방역용품과 건강식품을 주로 선보이고 있으며, 먹거리부터 수능 관련 용품을 준비하는데 집중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