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기업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되는 색은 '노랑'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국내외 기업 마케팅, 캠페인에 사용되는 색은 '노랑'
(60) 노란색과 기업
  • 입력 : 2020. 06.29(월) 16:09
  • 편집에디터

색채와 제품 마케팅

해태음료는 노랑 '콤비 옐로콜라'와 롯데칠성음료는 노랑 '펩시트위스트'를 출시하면서 콜라가 검다는 등식을 파괴했다.

1997년에 출시된 SK제약의 트라스트(TRAST)는 3일을 뜻하는 영문 'TRI'와 지속하다는 뜻을 가진 'LAST'의 합성어로, 약효가 3일 동안 지속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기존 경쟁 제품에 대비해 비교 우위에 있는 트라스트만의 차별화 요소인 세계 최초의 패취(patch)형 관절염 치료제라는 제품 특성을 소비자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하여 새로운 연결고리가 필요했고, 그렇게 개발된 것이 노란 캠페인이었다.

카드업계에서는 노랑을 '이슬을 머금은 체리 열매의 강렬한 캐릭터를 가지고 적극적인 삶을 지속하는 것'으로 보았다.

색채와 로고

신세계 이마트는 주 색상으로 눈에 가장 잘 띄는 노랑을 선정하여 소비자의 시선을 끌고 있다. 특히 건물이나 인테리어, 포스터, 포장, 직원 유니폼들도 모두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게 노랑을 사용하고 있다.

현대의 로고는 안정감을 느끼게 하는 2개의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로고의 색상은 노랑과 녹색으로, 새싹이 자라 녹음이 되듯 영원히 새롭게 번영하는 약동의 현대를 표현한다.

신한금융지주의 로고는 기존 신한금융그룹의 상징이었던 비둘기 및 새싹을 21세기의 미래 감성에 맞게 재해석되어 피어나는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표현되었다.

로고의 색상은 발전과 열정을 상징하는 금색을 채택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로고는 영문표기 첫 글자를 딴 'CJ'이다.

로고의 색상은 빨강과 파랑 그리고 노랑으로 물감처럼 뿌려진 모양이다.

현대백화점의 로고는 대내적으로 조직 구성원들에게 일체감을 조성하고, 대외적으로 현대백화점의 일관된 이미지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로고의 색상은 노랑으로 고객의 기쁨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기업 중에서 '에스오일(S-oil)'은 노랑을 사용한다. S-OIL의 로고는 The Five Rays=5S SPIRIT이다.

로고의 색상은 노랑으로, 5개의 햇살은 경쟁사의 브랜드와 차별성을 꾀하고, 중심에서 서서히 전해지는 Yellow Gradient로 햇살 이미지를 입체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로고의 색상은 녹색으로 지향적인 소비자이며, 환경 친화적 이미지를 담고 있다.

강원랜드의 로고는 영문표기와 태양을 시각화했다.

로고의 색상은 고급스러움과 품격을 느끼게 하는 Gold 계열의 색상을 사용했다.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은 대부분 자기만의 고유한 컬러이미지를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코닥필름(Kodak Film)'은 노랑을 사용한다. 코닥의 로고는 특별한 의미는 없지만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먼의 기지(機智)에서 나왔다.

코닥의 색상은 노란바탕의 빨간 선으로 구성되어 있고, 로고의 노랑을 집중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필름=코닥=노랑'이라는 등식을 만들었으며, 노란 자체를 코닥의 고유한 심벌로 격상시켰다.

맥도널드(McDonald's)의 M 로고는 창업자인 딕 맥도널드(Dick McDonald, 1909년∼1998년)와 모리스 맥도널드(Maurice McDonald, 1902년∼1971년)의 성의 머리글자 'M'에서 유래되었다.

로고의 색상은 노랑과 빨강을 사용하고 있다.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