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들이 발로란트(VALORANT)로 e스포츠 왕좌를 가리는 ‘호남대학교 총장배 2025 고교최강전’의 최종 대결이 오는 8월 8일 호남대학교 이스포츠아레나에서 펼쳐진다. 사진은 지난해 대회 모습. 호남대 제공 |
이번 대회는 지난 6월 18일부터 7월 18일까지 32강 팀을 선착순으로 접수,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으로 구성된 총 32개팀에 총 160명(예비팀 6팀 30명)이 참가를 신청했으며, 7월 29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두 개조로 나뉘어 온라인 조별 예선을 진행했다.
예선 결과 △광주공업고(팀명:TGC)와 한국게임과학고(팀명:ReSunZ)팀이 결승전에, △음성고(팀명:DGA)와 인천영종고(팀명:MARU RK)팀이 3, 4위전에 진출했다.
8일 오후 3시부터 호남대 유튜브 채널로도 생중계되는 결승전은 총 3라운드 경기로 맵플은 1R 헤이븐, 2R 펄, 3R 스플릿에서 진행되는데, 이에 앞서 오전 11시부터 3, 4위전이 3라운드(1R 로터스, 2R 아이스박스, 3R 어센트)로 진행된다.
대회 우승팀에게는 호남대 총장상과 트로피, 상금 1백만원 함께 수여되고, 준우승팀에게는 상금 70만원, 3위 50만원, 4위 30만원이 각각 주어지며, 대회 스탭이 선정한 대회 MVP 선수에게는 상금 20만원이 주어진다.
또한 대회 현장 이벤트를 통해 30만원 상당의 경품(키보드, 마우스, 패드)도 추첨을 통해 관람객에게 주어지며, 입상한 학생들이 학과로 입학할 경우 특별 장학금이 별도로 지급된다.
이번 대회는 호남대 e스포츠산업학과 학생(총괄 박진혁)들이 대회 기획부터 운영, 방송 중계 연출 전과정을 직접 수행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데, 방송중계는 캐스터 장수민, 해설은 이준혁, 김태경 학생이 진행하며, 옵저빙은 유건우 학생이 맡는다.
한편 이날 2026 신입생을 위한 학과 전공체험형 ‘호캉스’ 프로그램 ‘더위 ‘벗’고 뷰잉파티 ‘벗’하고’도 함께 진행되는데, e스포츠산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함께 뷰잉파티를 즐기면서 e스포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입시 상담도 진행할 예정이다.
국내 유일의 6년 연속 AI특성화대학 국가서비스대상을 수상한 호남대학교는 2020년 국내 4년제 대학 최초로 e스포츠산업학과를 신설했으며,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광역시의 광주이스포츠교육원 위탁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또 KOCCA(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하는 ‘이스포츠전문인력양성사업’에 선정되어 대회 기획 운영, e스포츠방송콘텐츠, 리그 및 구단 운영실무 등의 다양한 현장경험을 기반으로 한 실무 전문가 양성의 핵심 허브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또한 2025년에는 중국 구이저우성에서 개최된 제1회 아세안 Z세대 e스포츠대회에 학과 EOS팀이 참가하기도 했다.
노병하 기자 byeongha.n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