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영암소방서 예방안전과 |
완강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일반 완강기와 간이 완강기가 있는데, 일반 완강기는 한 번 사용 후에도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간이 완강기는 한 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는 일회성 장치다. 두 종류 모두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완강기 사용 시 주의 사항으로 완강기는 최소 25kg 이상의 하중이 있어야 작동되며, 최대 150kg까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완강기를 사용하여 하강하기 전에 지상에 장애물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완강기 사용법은 간단하다. ①완강기 함 안(내부)의 구성품(속도조절기, 후크, 가슴 벨트, 로프 릴)을 먼저 확인한다. ②완강기 함 안(내부)에서 속도조절기와 벨트를 꺼낸다. ③지지대 고리에 속도조절기의 후크를 걸고 나사를 조여 빠지지 않도록 한다. ④지지대 고리가 창밖으로 위치하도록 창 바깥쪽으로 민다. ⑤줄이 감겨있는 릴을 창밖으로 던진다. ⑥가슴 벨트를 가슴높이까지 건다. 이때 팔을 들지 말고 겨드랑이 밑으로 꼭 맞도록 끼운다. ⑦가슴 벨트가 빠지지 않도록 자신의 가슴둘레만큼 충분히 조인다. ⑧다리부터 창밖으로 내밀어 바깥으로 나간다. (※ 체중이 실려도 속도 조절이 돼 추락하지 않음). ⑨처음 건물에서 떨어질 때는 손을 아래로 내리고 하강을 시작하고 이후 벽면에 손을 지지하면서 안전하게 내려간다. 등의 순으로 이용할 것을 제시하고 있다.
화재는 언제 발생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불시에 찾아올 수 있는 위험에 대비하여 평소 완강기의 위치와 사용법을 알아둔다면 위험한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을 것이다.
김용진 <영암소방서 예방안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