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갑수 작 기억의 각색2/조합토, 재유/460× 460㎜/2022. |
한갑수 작가의 기억나무 초대전이 갤러리바로(광주바로병원 4층)에서 오는 4월30일까지 열린다. 오는 18일에는 오픈 행사가 예정돼 있다. 이번 전시는 고슴도치 도예가로 알려진 한 작가가 변곡점 시작을 알리는 데뷔다. 동시에 조소 ‘고슴도치’의 은퇴식이기도 하다.
도예를 회화적으로 풀어낸 기억나무는 수많은 가시를 모아 군집을 이뤄내는 한 작가의 독특한 예법의 결정체다. 한 작가는 “사람들은 저마다의 아픈 가시를 기억에 품고 살아간다. 그 기억들은 끊임없이 변형되고 각색된다. 그렇게 만들어지는 삶이 바로 기억나무다”며 “삶의 가시들이 군집을 이뤄 소박한 하루를 만드는 소시민들에게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 작가의 고집스러운 ‘가시 말기’는 삶의 몸부림이었다. 한 작가는 “어찌 보면 무식할 정도로 고독하게 가시를 말았다. 망가지지 않고 살아남는 방법이었다”며 “가시 하나씩 말아 붙이면서 세상을 회상하고 되풀이하는 시간을 가졌다. 치유의 과정과 같다”고 말했다.
한 작가에게서 고집스러운 도예가의 면모도 엿볼 수 있다. 지금도 자기 반죽에 쓸 흙을 직접 캔다. 한 작가는 “흙은 인근 산에서 캐온다. 흙 반죽을 사서 사용하면 작품이 밋밋해진다”며 “또 유약을 바르지 않고 3박4일 동안 가마에 소성한 뒤 재를 날려 질감이 표현되도록 했다. 불이 그림을 그리는 무유소성 기법만 이용한다”고 말했다.
외길만 걷는 도예가의 삶은 20대 시절 한 자기 작업장에서 일하면서 시작됐다. 그 시작으로 한 작가의 삶은 바뀌었다. 도예를 넘어 인생의 스승을 만났고 목포대 조소과에 들어가 도예의 길을 걷게 됐다. 자신의 작가 정체성을 찾고 싶어 언젠가는 무안의 흙, 신안의 소금과 펄만을 사용한 도예작품을 계획하고 있다.
![]() 한갑수 작 기억나무/조합토, 무유소성/290×400㎜/2022. |
한갑수 작가는 2010년 ‘고슴도치 갤러리 나들이 가다’전을 시작으로 △‘미스타 두씨’전 △‘고집不소’ 초대전 △‘달아오름’ 초대전 △‘달산리 장승’전 등 총 8차례 개인전을 선보였다. 또 △어머님전 살을빌어 △예술마당 ‘물아혜’ 창립전 △‘달이 빚은 도예’전 등 다양한 단체전에 참여했으며 산문집 ‘떨어져 나간 것들의 生’을 출간한 바 있다.
![]() 한값 2023 갤러리바로 초대전 기억나무 포스터. |
도선인 기자 sunin.d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