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인쿠르트, 커리어 등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을 비롯해 한국항공서비스,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농업정책보험금융원, 한국도로공사 등이 최근 잇따라 채용 공고를 내고 지원서를 받고 있다.
국가정보원은 오는 14일까지 올해 정기공채 원서접수를 받고 있다. 국정원의 올해 정기공채 범위는 지난해보다 확대됐다. 국가정보, 정보통신(전산·통신)에 국한했던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에는 어학(영어·중국어·일본어·러시아어·스페인어·아랍어·우르드어·우즈베크어·스웨덴어), 핵·원자력, 회계 분야에서도 신규 직원을 채용한다.
국가정보 분야는 지원 자격에 제한이 없지만, 정보통신 분야는 전자·통신·컴퓨터공학 등 관련 교육 이수자 또는 자격증 보유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하다. 어학 분야는 해당 어학 가능자여야 하고 핵·원자력 분야 역시 관련 분야 전공자, 회계 분야는 공인회계사(CPA) 또는 세무사 자격증 보유자만이 지원할 수 있다.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는 학력을 기재하는 칸이 없다. 출신 지역이나 학교처럼 개인 신상을 유추할 수 있는 내용 역시 자기소개서에 반영해서는 안 된다. 국정원 정기공채는 '자기소개서 및 NIFT(인적성검사)→NIAT(국가정보요원 직무적격성심사) 및 논술→체력검사→심층면접 및 신원 검증' 순으로 진행한다.
서류전형 합격자를 대상으로 치르는 필기시험(NIAT+논술)은 오는 7월 14일에 예정돼 있다.
한국항공서비스는 오는 15일까지 온라인을 통해 신입·경력 사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는 △정비지원 △정비직접 △품질 △경영지원으로 고졸 이상 분야별 자격요건 해당자만 지원 가능하다. 신입의 경우 2018년 9월 이전 졸업 예정자 및 졸업자만 지원할 수 있다. 서류전형-면접전형, 인적성검사, 채용검진을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도 연구분야(연구직, 기술직), 경영분야(행정직) 정규직 직원 공개채용을 진행 중이다. 공통 자격요건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결격사유) 제 1항 각 호에 해당되지 아니한 자 및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병역필 또는 면제자 등이며 분야별 전문자격증 소지자 등은 우대한다. 기타 자격요건 및 우대사항은 모집 부문별로 상이하다. 입사지원은 오는 10일 오후 3시까지 홈페이지 통해 하면 된다.
농업정책보험금융원은 정규직(일반직) 직원을 모집한다. 모집분야 및 인원은 △농업정책자금관리(3명) △모태펀드관리(1명)로 신입 지원자라면 별도의 자격요건 없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서류전형-직업기초능력평가-면접전형-신원조회를 거쳐 최종 합격자를 발표하며, 농업정책자금관리직은 7월 2일, 모태펀드관리는 12월 31일 임용할 예정이다. 원서는 7일까지 금융원 채용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입사지원하면 된다.
한국도로공사는 오는 15일까지 체험형 청년인턴을 모집 중이다. 채용인원은 총 129명으로 행정분야 59명, 기술분야 70명이다. 근무기간은 총 4개월이며 근무성적 우수자 중 희망자만 1개월 연장할 수 있다. 인턴근무기간이 4개월 이상이고 근무성적이 우수한 자의 경우 향후 공사 신입사원 공채 지원 시 필기시험 만점의 2%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단, 계약만료 후 2년 이내에 지원하여야 한다.
일부 기업들은 하계 인턴 또는 하반기 인턴 모집에 들어갔다.
한화그룹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여행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육성하기 위한 '드림 플러스 트레블 크리에이터(DREAMPLUS Travel Creator)' 인턴십을 모집한다.
모집대상은 국내·외 대학교 재(휴)학생 1~3학년이며, 여행을 좋아하고 다양한 형식의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활동 시 주당 40만 원의 활동비와 4박 5일 국내여행, 한화그룹 계열사 관련 부서 입사 시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주어진다. 오는 20일까지 한화인(www.hanwhain.com) 채용 사이트를 통해 지원할 수 있다.
대학내일도 오는 11일까지 올 하반기 인턴을 공개 모집 중이다. 모집부문은 캠페인·프로모션 마케팅, 디지털·SNS 마케팅, 채용 마케팅, 브랜드 SNS 콘텐츠 에디팅,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에디팅, 브랜드 SNS 콘텐츠 디자인, 캠페인·프로모션 디자인, 영상 제작, 웹개발 등이다. 인턴 채용 시 실무 경험, 사내 동호회 활동 지원, 사내 교육 참여, 인턴 M.T 지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대신증권은 오는 10일까지 채용연계형 인턴사원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모집하는 인턴은 본사 및 지점영업, 리서치, 전산, 업무지원, 고객감동센터, PB(자산관리전문가) 등의 부문으로 선발된다. 인턴 근무 성적 우수자에 대해 추가로 계약직 6개월 근무 기간이 주어지며 이후 정규직으로 전환 기회도 있다.
최동환 기자 dhchoi@jnilbo.com dhchoi@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