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잠비크 국기 |
도미니카 연방의 국기는 1978년 처음 제정됐으며 이후 1981년과 1988년 그리고 1990년 3차례의 수정을 거쳐 제정됐다. 국기에 사용된 색으로는 녹색 바탕에 노랑과 검정 그리고 하양 3가지로 구성돼 있으며 십자가 가운데 빨간 원에 도미니카 연방의 국조인 황제 아마존 앵무와 10개의 초록별이 그려져 있다. 검정은 지구와 아프리카의 조상과 비옥한 국토를 상징한다.
●독일
독일의 국기는 1919년 바이마르 공화국 당시 처음 국기로 지정되었으며, 국기에 사용된 색으로는 검정과 빨강 그리고 노랑 3가지로 구성된 같은 비율로 가로로 배치된 삼색기이다. 일의 국기는 관공서용과 민간용 2가지가 있다. 관공서용으로는 독일을 상징하는 독수리 문장이 있는 것이며, 민간용은 이것을 제외한 것이다. 그 이유는 제2차 세계대전 패망 후 독일연방공화국(서독)이 1949년 제1차 세계대전 후의 옛 바이마르 공화국의 삼색기(三色旗)를 부활시켜 지금에 이르렀다.
검은색과 빨간색 그리고 노란색의 삼색은 극우와 극좌에 대해 민주주의와 중도주의 그리고 공화주의를 표방한 정당 색이다.
독일의 나치 친위대를 위시해 히틀러유겐트(나치스 독일의 청소년 조직)는 검은색 옷을 입었고, 검은색은 위협이나 공포뿐만 아니라 엄격한 권위와 규율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검은색은 부와 권력을 표현하기도 한다. 에바 헬러(Eva Heller)의 연구에 의하면, 독일 사람의 이름 중 검정인 슈바르츠(Schwarz, 검정)가 많다고 한다. 우리나라의 김씨나 이씨만큼. 이는 중세 독일의 봉건시대 사람들이 남성의 힘과 권력을 상징하던 검은색을 좋아한 데서 유래한 것이다.
검은색은 남성적이며, 힘이 있고, 점잖다. 그래서 검은색은 성(性)으로 가장 많이 사용한다. 1999년에 제작된 전화번호부를 참고로, 독일에서 사용한 색이름이 성으로 사용한 예다. 검은색(슈바르츠)이 4만9369개이다. 한편 독일어로 ‘검은 노동’과 ‘검은 거래’는 형사처벌 대상이다. 독일의 쓰레기처리 정책으로 검은색 통은 일반 쓰레기를 수거한다.
●러시아
미국에 본사를 둔 자동차 코팅제 생산업체인 듀폰은 ‘2008 듀폰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 리포트’를 발표했다. 러시아에서는 검은색이 14%로 2위를 차지했다.
●멕시코
미국에 본사를 둔 자동차 코팅제 생산업체인 듀폰은 ‘2008 듀폰 글로벌 자동차 색상 인기도 리포트’를 발표했다. 멕시코에서는 하양과 검은색이 각각 20%를 차지했다.
●모로코
모로코에서 검은색은 슬픔, 괴로움, 근심, 걱정을 의미한다.
●모잠비크
모잠비크의 국기는 1983년에 제정됐으며, 모잠비크 해방 전선(FRELIMO, 프렐리모)의 깃발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국기에 사용된 색으로는 초록과 검정 그리고 노랑 3가지로 구성돼 있으며, 가로줄 무늬 사이로 하얀색이 있고, 왼쪽에 빨간 삼각형이 그려져 있다. 빨간 삼각형 안에는 노란색 별과 펼쳐진 책, 검은색 소총(AK-47)과 괭이가 그려져 있다. 검은색은 아프리카를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