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지방의회 의장에 듣는다> "신뢰 받고 소통하는 의회… 집행부 견제와 균형 역할 할 것"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정치일반
후반기 지방의회 의장에 듣는다> "신뢰 받고 소통하는 의회… 집행부 견제와 균형 역할 할 것"
  • 입력 : 2020. 07.12(일) 18:59
  • .

광주·전남 지방의회 후반기 원구성이 마무리됐다.

새로 선출된 광역·기초의회 의장 등은 일제히 민심과 민의를 받드는 '일하는 의회'를 강조했다. 의장들은 또 견제와 균형, 감시와 감독이란 지방의회 본연의 기능 강화와 민주적 운영도 약속했다. 앞으로 후반기 지방의회를 이끌어 갈 신임 의장들의 다짐을 싣는다.

〉 광주시의회 김용집 의장

광주시민들에게 의회의 문을 더욱 활짝 개방하고 시민 참여 공간을 대폭 확대하는 변화와 혁신을 이뤄나가겠다. 시의회 대변인 제도를 운용하는 한편, 의정모니터단의 전문성을 강화해 시민들이 의회를 견제하고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확충할 생각이다. 김용집 의장은 7대 광주시의회 전반기 환경복지위원회 위원장, 광주시민사회단체총연합 공동대표 등을 역임했다.

〉 전남도의회 김한종 의장

전남도민들로부터 신뢰받고 소통하며 꿈과 행복으로 희망찬 전남도의회를 만들어 나가겠다. 모든 의사결정이 투명하고 건전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의원들과 함께 협력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를 운영하겠다. 김한종 의장은 7대 전남도의회 예산결산위원장, 9대 농수산환경위원장, 11대 전반기 부의장 등을 역임했다.

〉 광주 동구의회 정미용 의장

구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주민들과의 소통을 강화해 역동적인 동구의회를 이끌고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동구민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정 의장은 지산1동, 지산2동, 서남동, 학동, 학운동, 지원1동, 지원2동을 지역구로 제8대 전반기 기획총무위원장과 행정사무감사특별위원장을 역임한 재선 의원이다.

〉 광주 서구의회 김태영 의장

2년간의 짧은 정치경험 상 가장 중요한 것은 화합이라고 생각한다. 남은 임기동안에는 오로지 주민을 위해, 보다 즐거운 서구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김 의장은 양동, 양3동, 농성1동, 농성2동, 화정1동, 화정2동을 지역구로 제8대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한 초선 의원이다.

〉 광주 남구의회 박희율 의장

남구의회가 의회다운 모습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고 남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의장이 되겠다. 박 의장은 양림동, 방림1·2동, 사직동, 백운1·2동을 지역구로 제7대 전·후반기 기획총무위원장, 제8대 전반기 부의장을 역임한 재선 의원이다.

〉 광주 북구의회 표범식 의장

제8대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해준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드린다. 의장으로서의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구민으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모범적인 북구의회, 의회 본연의 기능에 충실한 의회다운 북구의회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표 의장은 건국동, 양산동을 지역구로 한 초선 의원이다.

〉 광주 광산구의회 이영훈 의장

의장이란 중책을 맡겨주신 선배·동료 의원과 광산구민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다. 저에게 주어진 2년 임기 동안 의장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광산구 발전과 구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발휘해 보답할 것을 약속드린다. 이 의장은 신가동, 신창동을 지역구로 한 초선 의원이다.

〉 목포시의회 박창수 의장

2년의 임기 동안 열린의회, 힘있는 의회, 소통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목포는 목포해상케이블카, 근대문화유산 등 풍부한 관광인프라와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으로 오는 2025년 1500만 관광객이 찾는 관광문화도시로 발돋음하고 있다. 여기에 맟춰 목포시의회가 주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소통의 리더십을 통해 주민복리 증진과 지역발전에 앞장서겠다.

〉 여수시의회 전창곤 의장

시민의 넘치는 사랑과 격려에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 2010년 시의회 입성 후 경제건설위원장과 여순사건 특별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오랜 기간 동안 시민의 행복을 위해 열심히 살았다. 그동안 쌓은 지혜와 경험을 바탕으로 더 큰 역할을 하겠다. 시민의 작은 소리에 귀 기울이고 민생현장을 찾아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시민에게 힘이 되는 생산적인 의회를 만들겠다.

〉 순천시의회 허유인 의장

순천에서 조곡, 덕연동을 지역구로 두면서 도시건설위원장과 의회운영위원장을 역임한 경험이 있다. 시정에 대한 합리적인 감시와 건강한 견제, 생산적인 대안제시와 협력을 통해, '시민의 대변자, 시민을 위한 시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순천시의 발전과 손천시민의 행복을 위해 성숙한 지방자치의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나주시의회 김영덕 의장

동료의원과 시민의 기대에 부흥할 수 있도록 의회를 운영해 가겠다. 무엇보다 시민의 뜻과 의원 여러분의 의견을 존중하고 따르겠다. 열심히 일하는 의회,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는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이면서 과제다. 투명하고 공정하며 대의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광양시의회 진수화 의장

광양에서 옥곡·진상·진월·다압면, 골약동 지역구로 2014년 시의회에 입성해 제8대 전반기 부의장을 지냈다.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의 믿음과 성원에 감사드린다. 변화와 혁신으로 시민 행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열심히 뛰겠다. 광양시의회가 원칙과 소신을 가지고, 시민의 대변자로 맡은 바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

〉 담양군의회 김정오 의장

5만 담양군민의 지지와 성원을 안고 출범한 제8대 의회가 시작됐다. 의원 모두는 군민과의 약속과 기대에 결코 어긋나지 않는 현장중심의 찾아가는 의회를 만들고 민의의 대변자로서 지역사회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 많은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리며 후반기 의회는 군민의 의견을 적극 수렴해 열린 담양군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앞장서겠다.

〉 장성군의회 임동섭 의장

2006년 제5대 장성군의원을 시작으로 제6대·제7대·제8대까지 군민의 선택을 받은 4선 의원으로서 군민들의 애로사항을 세심하게 대변해왔다. 이번 의장선거에 처음 도전해 성공했는데 의원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 집행부와 상생하며 장성발전만을 생각하겠다. 선대 의장을 이어 대립보다는 양보와 대화를 통해 장성군의회의 명맥을 이어가겠다.

〉 곡성군의회 정인균 의장

석곡면 자율방범대장과 석곡 코스모스 축제위원장 등을 지내며 항상 주민과 함께 해 왔다. 중책을 맡겨주신 군민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동료 의원과 소통하고 화합하여 군민의 뜻을 존중하는 열린의회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군민의 작은 말씀 하나도 천금과 같이 여기며 풀뿌리 민주주의를 완성하고, 군민의 주권시대를 구현하는 구심점이 되겠다.

〉 구례군의회 유시문 의장

집행부와는 의회의 기능이 퇴색되지 않도록 철저한 감시와 견제를 통해 군민의 대변자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 군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일에도 유기적인 협조와 동반자적 관계를 유지해 주민들로부터 신뢰 받을 수 있도록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 군민으로부터 많이 듣고, 많이 배워 군민의 의견을 경청하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 고흥군의회 송영현 의장

열린의정, 군민본위의 의정,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정으로 군민의 성원에 보답하겠다. 의원 각각의 의견을 듣고 존중하고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겠다.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균형으로 의회 본연의 임무를 다할 것이며 군민을 위해서는 손잡고 나아가겠다. 여러분과 함께 지방자치가 꽃망울을 터트릴 수 있도록 지혜와 힘을 모아 달라.

〉 보성군의회 김재철 의장

군민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 지역사회 발전을 한 차원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살기 좋은 '보성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 의원 상호간 정책개발 연구모임을 활성화하여 신뢰와 소통 그리고 공감을 통해 합리적인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하나된 모습으로 온 열정을 다해 의정활동에 임하겠다.

〉 화순군의회 최기천 의장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군민과 관계자에게 감사드린다. 군민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노력해 현장에서 군민과 소통하고 군민이 공감하는 의원상을 정립하겠다.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경제회복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적극적이고 활발한 의정활동을 펴 나가겠다.

〉 장흥군의회 유상호 의장

제7대 전반기 부의장, 장흥군 쌀전업농 부회장, 장흥군 소방연합회 장동면 소방대장 등을 역임하면서 주민들과 신뢰를 쌓았다. 주민들에게 신뢰받는 바른 의회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군민들의 다양한 이해와 요구를 수렴하여 진정한 군민의 대의기관으로 거듭나겠다.

〉 강진군의회 위성식 의장

지금까지 군민의 편에서 생각하고 활동하는 정치를 펼치기 위해 노력해왔다. 언제나 처음과 같은 마음으로 군민의 성원과 지지에 보답하겠다. 군민의 목소리가 대한민국 정치의 밑거름이다. 군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군민과 소통하고 나의 노력이 강진을 바꾸는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완도군의회 허궁희 의장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동료 의원과 함께 군민의 미래를 열어가는 의회상을 정립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앞으로 완도군의회는 현장 중심의 의정으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군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을 실천하겠다.

〉 해남군의회 김병덕 의장

해남군의회 의원 모두는 군민의 대표이자 대변자라는 긍지와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모두의 소중한 뜻과 마음을 모아서 군민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무엇인가를 실천하는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군민 한사람 한사람이 우리 해남군의회에 변함없는 애정과 뜨거운 성원을 보내주길 바란다.

〉 진도군의회 박금례 의장

진도군민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라는 동료의원 여러분의 지지와 잘사는 진도를 희망하는 군민 여러분의 믿음에 부응하게끔 더욱 성실한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군민과 소통하는 의회,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의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 영암군의회 강찬원 의장

새롭게 시작되는 제8대 후반기 영암군의회가 힘찬 출발을 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영암군의회 의원들은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 군민에게 신뢰받고 열심히 일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민생의회로서 사회·경제적 약자를 우선 배려하고 투명하고 합리적인 의회도 만들어 가겠다.

〉 무안군의회 김대현 의장

군민의 새로운 희망 속에, 개원한 제8대 무안군의회는 무엇보다 군민의 뜻을 충실히 대변하는 통로를 마련해 소통하는 의회가 되겠다. 의결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확실히 수행하는 의회,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에 최선을 다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영광군의회 최은영 의장

영광군의회는 늘 군민 곁에서 겸손함으로, 군정에는 정당함으로서 군민의 일상 속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꿈은 꿀수록, 생각할수록 가치가 향상된다. 관행이나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영광군의 발전을 위해 많은 꿈을 꾸고 고민해 군민만을 위한 의회가 되도록 동료의원들과 최선을 다하겠다.

〉 함평군의회 김형모 의장

제8대 함평군의회는 군민 여러분의 기대와 희망 속에서 새롭게 출발해 '열린 마음으로 군민의 소리를 경청하는 의회'라는 기치 아래 의정활동을 시작했다. 함평군의회는 지방분권 실현과 함평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원칙 있고 합리적인 의회를 운영하고, 군민과 함께 소통하며, 직접 참여하는 민주의회를 이루겠다. 또한 군민의 대변자로써 책임 있고 신뢰받는 성실의회를 구현하겠다.

〉 신안군의회 김혁성 의장

신안군의회는 군민과 소통하며 군민에게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군민의 작은 소리도 귀담아 듣는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다 하겠다. 행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도 충실히 하겠지만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집행부와 함께 천사섬 브랜드를 대내·외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군민 모두가 잘 사는 신안군을 만들어 가도록 의원 모두의 역량을 모으겠다.

후반기 지방의회 의장에 듣는다 〈전남일보 2020년 7월13일자 7면 지면 캡처〉

. kyunghee.kim@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