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화면으로
노란 포장지, 선크림의 '태양'향수의 '바닐라 향' 연상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인쇄하기
  • 본문 글씨 크게
  • 본문 글씨 작게
  • 문화

노란 포장지, 선크림의 '태양'향수의 '바닐라 향' 연상

(59) 노란색과 기업

게재 2020-06-22 14:57:31

색채와 마케팅

석유는 검은 금이라고 한다. 예전의 하얀 금은 도자기나 상어를 의미했지만, 오늘날에는 스키 광고에서 눈(雪)을 말한다. 커피 광고에서 갈색 금은 커피를 뜻한다. 비싸게 팔아야 할 모든 것을 금으로 표현하고 있다.

판코스트(Pancoast, S.)는 그의 저서인 파란 광과 빨간 광(Blue and Red Light, J. M. Stoddart & Co., Philadelphia, 1877.)에서 색에 대해 다음과 같이 믿고 언급했다. "노랑이 일반적인 활동을 자극한다."

그래서 노랑은 소비자의 눈길을 쉽게 끌면서도 따뜻하고 즐거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심리에 호소력이 있는 색이다.

리처드 웨다(Richard Weda) 박사는 각 나라 별로 자동차 선호 색을 연구하였다. "이탈리아 사람들은 노란 자동차를 무척 좋아한다."

중국인에게 선물할 경우 선물포장지나 축의금 봉투는 빨강이나 노랑으로 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전통적으로 빨간 봉투에 돈을 담아 주는 이유는 귀신을 쫒고 그 속에 담긴 돈이 불처럼 일어나라는 의미도 내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마케팅 심리학자들은 지속적인 색 인상이 90초 이내에 이루어지고, 그중 60%가 사물, 장소, 개인, 환경의 수용과 거부를 결정짓게 된다고 조언한다.

노랑은 창조적 또는 파격적으로 사용하고자 할 때 권하고 싶은 색상이다. 불경기일수록 핑크색과 노랑 그리고 주황의 원색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끄는데, 이는 경제 위축과 국제정세의 불안감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심리가 오히려 과감한 색상을 선택하기 때문이다.

선크림은 태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향수도 꽃향기를 떠올리기 때문에 노란 포장이 어울린다. 특히 밝은 노랑으로 포장된 향수는 바닐라 향을 연상시킨다.

케참(Ketcham, H.)은 비렌(Birren), 존슨(Johnson, L. K.), 테일러(Taylor, E. A.)들과 함께 <소득 설(income differential color preferences)> 중에서 상품의 구매력에 대한 색채의 영향에 대해 다음과 같이 연구하였다. "그들의 연구에 의하면, 판매는 약한 저채도의 노랑과 오렌지색으로 포장되었을 때 더 증가하였다. 보석은 강한 채도의 노랑과 보라로 표현되었을 때 한층 더 판매가 성공적이었다."

표준색을 제시하는 팬톤컬러연구소(PANTON Color Institute)는 2009년 상징하는 색으로 노랑을 꼽았다. "경기 불황기에 따뜻함과 햇볕 그리고 활력을 상징하는 노랑이 희망과 안정 그리고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게 선정된 이유이다."

증권가에는 색채와 관련된 단어가 있다. 이 색들은 파랑, 빨강, 노랑, 검정 4가지의 색이다. "블루 칩(Blue Chip)보다 싼 옐로 칩(Yellow Chip)은 증시에서 중저가 대형주를 의미한다."

색채와 자동차

미국에서 소형차의 색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것은 연한 황토색, 하양, 하늘색, 진한파랑 순이다. 중대형 차의 색으로는 연한 황토색, 하양, 진한파랑, 하늘색 그리고 회색을 띤 은색을 가장 선호한다.

소비자들은 각 지역의 환경, 빛의 강약, 온도, 습도, 생활패턴에 따라 선호도 차이가 나타난다. 대형차는 검정을 중심으로 어두운색을 선호하고, 보수적인 사고를 가진 개인이나 집단일수록 어두운색(검정과 짙은 색의 종류를 말함)을 선호한다. 소형차는 밝고 경쾌한 색을 선호한다.

1993년 미국자동차업계에서는 자동차 색깔로 운전자의 개성을 11가지로 정리하였다. "노란 차를 즐겨 타는 사람은 매우 순수하며, 지적 성품을 가져 개혁을 추구하고, 의의로 심성이 담백해 큰 인물이 많은 편이다. 황금색 차를 즐겨 타는 사람은 독립적이고, 거만할 정도로 자의식이 강하며, 무슨 일이나 화끈하게 처리해야 직성이 풀리기 때문에 인생살이가 한마디로 화려하다."

2013년 미국의 중고차 전문 사이트 아이씨카닷컴(iSeeCars.com)은 남성과 여성의 자동차 색상 취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 조사는 3,000만 대와 그 차를 담당하는 판매원에게 연락한 고객 수십만 명을 대상으로 1년간 이루어졌다. 그 결과 검정과 하얀색 자동차는 남녀 모두에게 일반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색상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외의 색상 선호도는 남녀가 다르게 나타났다. "여성에게는 은색, 베이지색과 함께 금색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