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일의 '색채 인문학'> 지구는 '파란 행성'… 경계 없는 무한한 차원의 색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문화 기획
박현일의 '색채 인문학'> 지구는 '파란 행성'… 경계 없는 무한한 차원의 색
(174) 색채와 자연
  • 입력 : 2022. 11.15(화) 13:08
  • 편집에디터

색채와 곤충, 어류

뉴톨(Nuttall, George H., 1862년~1937년)은 쉬플리(Shipley, Arthur E., 1861년~1927년)와 함께 색이 학질모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유럽에 흔히 있는 학질모기는 짙은 파란색과 빨간색 그리고 갈색에 가장 많이 끌었고, 노란색이나 주황색 그리고 하얀색에 가장 적게 끈다고 설명하였다. 미군은 이 보고서에 따라 학질이 흔한 지역에서 정복(正服)을 폐기하고 밝은 색 군복으로 대치했다."

맥코이 2세(Jr. McCoy, E. E.)는 바이스(H. B. Weiss), 소로시(F. A. Soroci)와 함께 약 4,500마리의 갑충(甲蟲) 곤충에 대해 실험하였다. "72%는 어떤 파장에 적극적으로 반응했으며, 11%는 파란색에 반응했다."

물고기는 파란색을 좋아하고, 빨간색을 싫어한다. 어항 바닥에 파란색을 칠하면 물고기들은 편안한 장소로 여겨 잘 적응한다. 그러나 물고기가 붉은색을 보면 관심 또는 공포의 긴장감을 나타내는데, 그 이유는 붉은빛이 물에 바로 흡수되어 광선이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헤스(Hess)는 물고기에 대해 연구하였다. "녹색은 물고기들의 눈에 가장 밝게 보이는 색이고, 그 다음의 색으로는 파랑과 노랑 그리고 주황의 순서이며, 빨간색이 가장 어둡게 보인다."

드래건 플라이(Dragonfly)라는 이 색은 잠자리를 이미지 시킨 칙칙한 파랑을 말한다. "잠자리는 작은 강과 연못을 좋아한다. 이 색은 영국에서 색명으로 붙여졌다."

색채와 동물

독사는 파란색을 싫어한다. 그래서 1850년대 초 미국의 리바이 스트라우스(Levi Strauss) 사는 미국 서부의 금광지역에서 작업용 갈색 바지를 파란염료로 만든 바지로 바뀌었다. 이것이 오늘날 남녀노소 즐겨 입는 청바지이다.

와그너(Wagner)는 도마뱀에 대해 연구하였다. "도마뱀은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연두색, 연한 파란색, 짙은 파란색, 보라색을 구분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도마뱀의 색 시각으로는 빨강과 파랑에 가장 예민하다."

색채와 자연계

인간은 우주에서 찍은 지구 사진을 본 다음부터 지구를 '파란 행성'이라고 불렀으며, 파랑은 경계가 없는 무한한 차원의 색이며, 위대한 색이라고 생각하였다.

퍼거슨(Fergusson, James)은 원통형 인장(고대 바빌로니아 인들이 사용하던 진흙으로 만든 인장, 상형 문자가 새겨짐)에 다음과 같이 해독하였다. "이 사원의 층은 일곱 개의 혹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층은 혹성의 색으로 장식되었고, 그 장식은 다양하게 새겨져 있다. 파란색으로 된 6층은 수성이다."

밤의 종류에는 하얀 밤, 검은 밤, 분홍 밤, 붉은 밤, 녹색 밤, 푸른 밤, 밝은 밤이 있다. 푸른 밤은 충돌이 난무하는 밤, 갱들이 날뛰는 밤, 범인의 차와 열차 그리고 건물을 폭파시키는 밤이다.

주피터 블루(Jupiter Blue)라는 이 색은 목성(Jupiter)을 이미지 시킨 칙칙한 녹색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주피터는 고대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하늘의 신 유피테르(Jupiter, 영어발음으로는 주피터라고 함)에서 유래되었고, 하늘을 푸른색으로 표현된다."

오리온 블루(Orion Blue)라는 이 색은 오리온 좌를 이미지 시킨 칙칙한 녹색기미가 있는 파랑을 말한다. "오리온 좌는 푸르고 흰 빛을 발하는 별들로 이루어졌으며, 겨울의 대표적인 성좌이다. 고대 그리스신화에서 오리온은 아폴론(Apollon)에 의해 전갈에게 죽임을 당했는데, 밤하늘에서도 전갈에게 쫓기고 있는 모습이다."

에어(Air)라는 이 색은 공기를 이미지 시킨 아주 연한 파랑을 말한다. "이 색은 엷고 청정한 이미지의 블루이다. 4대 원소 중 제1 원소인 공기는 경량과 순수성 그리고 공간을 상징하며, 잡을 수 없는 엷은 색으로 인식되고 있다."

문화예술 기획자/ 박현일(철학박사 미학전공)

편집에디터 edit@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