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면론' 후폭풍 본격화…이낙연 "진영 넘어야" 의지 재확인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국회
'사면론' 후폭풍 본격화…이낙연 "진영 넘어야" 의지 재확인
  • 입력 : 2021. 01.04(월) 08:59
  • 뉴시스
이낙연 대표
이명박·박근혜 두 전직 대통령 사면론을 둘러싼 더불어민주당 내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신년 벽두에 사면론 카드를 꺼내든 이낙연 대표는 당내 반발이 거세자 지도부를 소집해 의견 조율에 나섰으나 '당사자 반성'과 '국민적 공감'이 중요하다는 원론적 입장만 확인했다.

이 대표는 당대 반대 기류를 확인했음에도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이 국민 통합을 위한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며 '사면론' 관철 의지를 드러내 연휴가 끝난 이번주부터 후폭풍이 본격화할 가능성이 있다.

사면론은 이 대표가 뉴시스 등 언론과의 신년 인터뷰에서 "적절한 시기가 되면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문재인 대통령께 건의드릴 생각이 있다"라고 밝히면서 정국의 핵으로 급부상했다.

여권에서 금기시됐던 사안을 여당 대표가 공론화하자 당장 당내에서 반대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중진 우상호 의원, 당대표 경선에 출마했던 박주민 의원, 그밖에 지지층에 일정한 영향력을 가진 정청래 의원, 김남국 의원 등이 페이스북을 통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누구 마음대로 사면을 요청하냐" 등 반대가 빗발쳤다.

지도부 한 관계자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사면은 국민적 동의 없이 추진될 일이 아니다. 당대표가 건의하고 대통령이 결단할 일이 아니다"라며 "국민들의 의견도 확인이 안 된 상태에서 그냥 추진하겠다고 이러는 건 맞지 않다"라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에 이 대표는 3일 오후 최고위원 간담회를 소집했다. 두 전직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을 꺼내든 배경을 설명하는 동시에 지도부 내 여러 의견을 듣고 정리하겠다는 취지였다. 그러나 한 차례의 의견 교환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했다.

간담회 종료 후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 문제는 국민적 공감대와 당사자의 반성이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앞으로 국민과 당원의 뜻을 존중하기로 했다"라고 밝혔다. 사면 건의 등 향후 절차와 관련해서는 "충분히 경청해 나가면서 이 문제를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그렇게 공감을 이뤘다"라고 전했다.

지도부의 입장을 정리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이 대표가 지도부를 설득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여당 대표의 사면론에 대해 청와대는 일단 공식 입장 표명을 하지 않고 있다. 이 대표 또한 청와대와 사전 교감이 있었을 거라는 관측에 대해 "그런 일은 없다"라고 선을 긋고 있다. 여권 내에서 의견이 분분한 만큼 일단은 유력 대권주자의 정치적 승부수임을 감안하며 여론 추이를 지켜볼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사면론에 대한 반대 의견을 정면 돌파하려는 모습이다. 그는 최고위원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코로나 국난 극복, 민생 안정, 경제 회복에 국민의 모아진 힘이 필요하다. 그래서 국민 통합을 이뤄나가야 한다는 제 오랜 충정을 말씀드린 것"이라며 진정성을 강조했다.

나아가 "정치 또한 반목과 대결의 어떤 진영 정치를 뛰어넘어서 국민통합을 이루는 정치로 발전해가야 한다고 믿는다"라며 소신과 의지를 거듭 확인했다.

여권 내 이 대표를 지지하는 여론도 없지 않다. 박수현 민주당 홍보소통위원장은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대표가 대표 출마를 고심하며 여러 사람을 만나던 당시 저는 '전직 대통령 사면 건의 문제를 떠안는 대표가 될 텐데 촛불시민과 당원의 반대를 감당할 수 있겠는가'를 질문한 적 있다"라며 "민주당과 이낙연 대표가 어떤 선택과 결단을 하든, 그리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어떤 선택과 결단을 하든, 그것은 이 시대를 감당한 자의 '운명'이다"라고 지지했다.

다만 이 대표는 통합을 위해 꼭 사면을 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중 일부라고 생각한다"라고 여지를 남겼다. 또한 "반성이 중요하다"라고 언급하며 "일단 대법원의 판결을 기다려보겠다"라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사건 대법원 재상고심 선고가 오는 14일로 예정된 만큼 향후 메시지 발신에 있어서 속도와 수위를 조절할 것으로 보인다. 대법원 선고 후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 간담회 형태 등을 빌어 전직 대통령 사면과 관련한 언급을 할 가능성도 높다.

야권에서는 벌써부터 이 대표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전직 대통령의 사면론을 꺼내놓은 지 48시간도 채 지나지 않아 말을 주워담으니, 우롱당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라며 "이 대표는 집권당 대표면 집권당 대표답게 처신하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집권당 대표가 전직 대통령 사면 문제를 청와대와 교감 없이 한 번 던져 본 거라면 집권당 대표로서 자격이 없는 것이고, 청와대와 교감을 가지고 던졌는데도 당 내 이견을 조율하지 못했다면 이 대표는 물론이고 문재인 대통령 또한 레임덕에 빠졌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시스 newsi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