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일초대석> 문인 광주 북구청장 "포스트코로나 선제적 대응… 경제 중심 자치구로 우뚝 설 것"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전일 초대석
전일초대석> 문인 광주 북구청장 "포스트코로나 선제적 대응… 경제 중심 자치구로 우뚝 설 것"
드론산업·소상공인 지원 등 코로나 위기극복 전력||광주시구청장협의회 이끌며 지역 현안 개선에 앞장||낮은 재정자립도 불구 평가·공모서 최고 수준 성과
  • 입력 : 2020. 08.20(목) 14:30
  • 오선우 기자

문인 광주 북구청장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예산 9000억원 시대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침체한 민생경제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나건호 기자

호남 정통 행정관료의 대표주자인 문인 북구청장은 '구민중심 혁신행정'이라는 구정 철학을 바탕으로 재정난 극복과 북구의 미래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지는 데 매진하고 있다.

최근 쏟아진 폭우로 북구는 130억원의 피해를 입어 광주에서 가장 큰 손실을 입은 것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 국토교통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 지원국장, 광주시 행정부시장 등 중앙과 지방 주요 요직을 두루 거친 문인 북구청장의 다양한 행정 경험을 바탕으로 한 발 빠른 대응으로 북구는 현재 응급복구 대상지 105개소 중 57개소에 대한 복구를 완료했다. 이 밖에도 도로·하천·하수도·농경지 등 총 2600건의 피해 접수 건 중 2133건을 해결했다.

지난 13일에는 구청장협의회 차원에서 광주시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건의하는 등 주민 생활과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한 신속한 복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민생, 동행, 혁신을 기본 원칙으로 성과가 있었던 분야는 더욱 발전시키고 조금 미흡했던 부분은 착실히 검토하고 보완해서 북구를 광주의 중심 자치구로 만들어 가겠다"며 민선 7기 후반기 구정에 임하는 각오도 밝혔다. 다음은 문인 북구청장과의 일문일답.

-민선 7기 2년 성과에 관해 설명한다면.

△지난 2년은 '구민중심 혁신행정'이라는 구정 철학을 바탕으로 재정난 극복과 북구의 미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들을 발굴하는 등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을 다져왔다.

민선 7기 시작과 동시에 산업현장에 '경제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산업단지와 더불어 2만8000여 개에 달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지원을 강화했다.

또한 '4차 산업 융합 미니클러스터'를 운영해 AI(인공지능), AR·VR(증강·가상현실), 드론 등 관련 기업의 기술력 향상과 함께 새로운 사업영역 창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광주시 자치구에서는 최초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개최해 385억원 규모의 상담 실적과 20억원의 현장계약 성과를 거뒀으며 '2019년 전국 지자체 일자리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 같은 노력의 결과로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19년 기업환경 우수지역 평가'에서 광주·전남 기업체감도 1위(전국 9위)를 달성했다.

특히 4차 산업 시대의 흐름에 맞춰 드론산업 육성에 주력한 결과 2019년 북구 대촌동에 조성된 북구드론비행연습장이 지난 5월 전국 특·광역시 최초로 '드론 국가자격증 상시실기시험장' 지정에 이어 6월에는 호남권에서 유일하게 드론공원으로도 지정됐다.

올해 2회 추경 기준 사회복지비가 73.2%를 차지할 만큼 열악한 재정 여건 속에서도 위기가구를 돌보는 복지 1촌 맺기, 고독사 예방을 위한 북구 안심동행 앱 서비스, IoT 응급안전알림기기 설치 등을 통해 '이웃이 이웃을 돌보는 복지공동체' 문화를 확산했다.

금융복지, 아동친화도시 인증,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여성행복응원센터 및 치매안심센터 운영 등 생애주기별 복지시스템을 통해 더욱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했다.

-민선 7기 반환점을 돌았는데 그동안 공약사업들은 어떻게 추진해왔는지.

△2018년 10월 학계, 시민단체 등 각계 전문가 20명의 면밀한 검토를 거쳐 북구 발전을 이끌어낼 민선 7기 공약사업과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확정했다.

공약사업은 국비 2379억원, 시비 1836억원, 구비 581억원 등 총 1조3315억여 원 규모이며 △활력있는 민생경제(8개) △매력적인 도시재생(10개) △행복나눔 동행복지(7개) △어우러진 생활문화(9개) △주민참여 혁신행정(4개) 등 5대 분야 38개 정책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민선 7기 2년 북구의 공약 이행률은 67.3%이며 공약사업 중 정상추진 사업이 79%(30개), 완료 후 계속 추진 사업은 21%(8개)로 모든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완료 후 계속 추진 중인 사업으로 장애인복지위원회를 구성해 장애인복지 증진과 사회참여를 확대했으며 여성행복응원센터를 개소해 출산·육아·경력단절·성차별 해소 등 여성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양육비용 절감과 출산장려 분위기 확산을 위해 꿈나무장난감 도서관을 개관하고 늦은 밤 여성들의 안전한 귀가를 돕는 여성심야귀가 안전동행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주민과 취약계층의 균등한 구강건강을 위한 구강보건센터도 운영 중이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지난해 4월 (사)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전국 226개 기초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매니페스토 공약실천계획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으며 7월에는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도시재생 분야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의 대변인으로서 그동안의 활동상황을 소개한다면.

전국 226개 기초지방정부를 대표하는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자치·재정 분권 확대를 위해 지난 2년간 쉼 없이 달려왔다.

전국협의회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 △기초지방자치단체 중심의 진정한 지방재정분권 △현금성 복지대타협 실현 △지방소멸위기 대응 △범국민 지방분권형 헌법 개정 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진정한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기초지자체 간 상호연대와 협력을 통해 시대정신이 된 자치분권의 실질적 확대와 풀뿌리 민주주의를 확산시키는데 전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구청장협의회장으로서 협의회 운영 및 주요활동 상황을 설명한다면.

△광주시구청장협의회는 2001년 1월 1일 최초 구성됐으며 약 20여 년 동안 상호교류와 협력을 증진하고 공동 사안에 대한 협의 대책을 연구하는 등 많은 활동을 이어왔다.

민선 7기에는 5개 구청장과 매월 정기회의와 필요시 수시회의를 개최하고 지역 현안에 공동대응하는 등 구청장협의회를 더욱 활성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구청장협의회는 광주시와의 협의를 통해 광주시와 자치구간 기초연금 부담비율 조정을 담은 광주시 기초연금 비용부담 조례를 개정함으로써 자치구의 복지비 부담을 줄이게 됐다.

특히 지난 2년 동안 전국 226개 기초단체 가운데 사회복지비 비율이 가장 높고 재정자주도가 낮은 광주지역 및 다른 지역 지자체와 연대해 사회복지비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기초연금 국비 보조율' 상향을 요청하기 위해 대통령과 국무총리에게 서한문을 보내고 수차례 정부와 국회를 방문하는 등 지속적인 건의 활동을 펼쳤다.

그 결과 지난 2월 기초연금법 시행령이 개정돼 재정여건이 가장 열악한 광주 북구와 서구, 광산구 등 몇몇 기초단체가 국비를 추가로 지원받았다.

민선 7기 전반기에 이어 후반기에도 구청장협의회장 역할을 맡았는데 더욱 막중한 사명감과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도 구청장협의회는 광주시 자치구 또는 다른 지역의 자치구 등과 연대해 각종 현안과 문제점이 하나하나 개선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 나가겠다.

-북구는 재정자주도가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데 열악한 재정여건을 어떻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지.

△북구는 올해 2회 추경을 기준으로 사회복지비가 73.2%를 차지하고 있어, 각종 평가와 공모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민선 7기 이후 지난 7월까지 각종 평가와 공모에서 대통령상 3회, 국무총리상 3회 등 232회 수상에 총 967억원의 재정인센티브를 확보했다.

또한 특별교부세·교부금 등 330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지역 현안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코로나19로 소상공인들의 피해가 큰데 지원 대책이 있다면.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던 시기인 지난 3월 민생경제활성화 대책본부'를 가동하고 경제지원, 생계지원, 행정지원, 생활지원 등 4대 분야 9개 과제를 마련해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자 광주시에서는 처음으로 '공직자 착한 선결제 챌린지' 캠페인을 펼쳤다.

착한 선결제는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 등에 재방문을 약속하고 미리 결제하는 것으로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해있는 소상공인들을 위한 소비자 운동인데

지난 4월 첫 번째 챌린지 참여자를 시작으로 6월 말까지 967명이 동참해 6140만원 상당의 소비가 이뤄졌다.

특히 지난 2018년 소상공인 지원팀을 신설함과 동시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광주경제고용진흥원, 광주신용보증재단 등과 협업 시스템을 구축하고 소상공인 종합컨설팅을 시행해 왔으며 올해는 총 200개 업체를 대상으로 경영 위기 극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경영환경 개선 지원사업을 통해 1년 이하 신규 사업자들의 경영안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특례보증 대출을 받은 소상공인에게 1년 동안 대출 이자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는 '특례보증 대출 이자 및 보증수수료 면제'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소상공인협회, 전통시장·상점가 상인회, 기업체 관계자 등을 수시로 만나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북구만의 전략이 있다면.

△최근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정책을 발표했고 광주시도 광주형 뉴딜정책을 발표했다.

우리 북구도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춰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첨단3지구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 사업을 광주시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고 있다. 구 차원의 인재육성 사업이나 4차 산업 역량강화 교육 등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생경제와 주민 삶의 질 향상이다.

이에 지역경제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서 북구 자영업지원센터를 새롭게 열었다. 온라인 창업교육에서부터 마케팅 지원, 사후관리까지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경영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

공공도서관이나 공동육아나눔터 등 주민생활과 밀접한 4건의 생활 SOC 사업과 북구종합체육관을 연말까지 착공해 구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도 노력하겠다.

아울러 북구형 뉴딜사업 발굴을 위한 T/F팀을 운영하고 중장기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앞으로의 계획과 각오가 있다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예산 9000억원 시대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침체한 민생경제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달 초에 내린 집중호우로 북구를 포함해 광주지역 곳곳이 피해를 입었는데 아직 완벽히 복구되지 않았기 때문에 구의 행정력을 집중해 빠른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

최근 수도권과 지역 가릴 것 없이 코로나19가 다시 확산하고 있는데 시기가 엄중한 만큼 마스크 착용과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 수칙을 꼭 준수해 주시기를 구민 여러분께 당부드린다.

문인 광주 북구청장이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인 예산 9000억원 시대를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침체한 민생경제 회복에 집중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나건호 기자

오선우 기자 sunwoo.oh@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