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사특집> 수소연료전지·2차 전지용 테프론불소수지 분리막 개발 '관심'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경제일반
창사특집> 수소연료전지·2차 전지용 테프론불소수지 분리막 개발 '관심'
영광 대마산단 ㈜코멤텍 기능성 의류 핵심 부품 연료전지 분리막 등에 사용 마스크원료 제공 매출 올려 홈페이지 구축 국내외 고객 유치
  • 입력 : 2020. 07.16(목) 16:00
  • 박간재 기자

영광 대마산단에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1기 보육기업이 있다. 수소자동차 연료전지 생산업체인 ㈜코멤텍(대표 김성철)이다. 2007년 창업한 수도권 이전기업으로 지난 2016년 6월 부지 2000평, 크린룸 설비를 갖춘 700평 규모의 제1공장으로 본사를 이전했다. 연료전지 전용 제2공장까지 갖춰 관련제품 양산체제를 갖췄다. 주요 생산품목은 '수소연료복합막'와 '2차 전지용 테프론 불소수지(PTFE·폴리테트라플루오르에틸렌)분리막'이다. 이 기술은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세번째로 양산했다는 데 의미가 크다. 이 기술은 미국 GORE사가 1973년 최초 개발 된 이후 40여 년간 독점 돼 온 기술이다. 수소연료전지 뿐 아니라 국내시장규모 3조원대에 이르는 공기필터의 핵심 소재로 미세먼지를 99.9%를 걸러낼 수있어 친환경 소재로 각광받고 있다.

PTFE 멤브레인은 시중에 고어텍스(GORETEX)로 널리 알려진 기능성 의류의 핵심을 이룬다. 이 소재를 산업용 필터, 기능성 의류, 2차전지 분리막, 연료전지 분리막 등에 적용한다. 코로나19로 인한 마스크 생산과 화력발전소와 산업 공장 등에서 미세먼지 배출을 줄일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성철 대표는 "현재 관련 제품 100%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독점시장의 폐혜인 고가의 가격으로 인해 사용하지 못해 한계를 드러내고 있던 차에 개발하게 됐다"며 "시장에 그 대안으로서 역할 뿐 아니라 각 산업의 기술적 한계를 유기적인 제품 개발, 공급을 통해 한 단계 끌어 올릴 수 있게 됐다는 데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현재 ㈜코멤텍은 NEP 및 성능인증을 획득하여 한국전력 화력발전소에 필터를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2020년 4월 산업통상자원부 소재부품R&D개발과제에 총괄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5년간 128억원의 개발비를 지원받아 반도체 클린룸용 고성능 필터인 HEPA, ULPA필터의 개발을 한국캠브리지 필터㈜, ㈜성창오토텍 등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같은 성과는 김성철 대표가 발로 뛰며 끊임없이 노력한 결과물이다. 지난 2007년 설립 이후 PTFE 멤브레인 관련 연구개발에 전력해 왔으며 2018년까지 산업은행을 포함한 7개 기관에서 총 70억의 투자를 유치했다. 2018년 9월 국내 최초 최대 폭 800㎜ 수소연료전지 전용 PTFE 강화 복합막 전용 생산공장인 제2공장을 준공해 양산체제를 갖춘 뒤 소형 수소자동차 뿐 아니라 중대형 수소자동차, ESS 등 기타 분야에까지 적용 가능한 생산 시설을 보유하게 됐다. 수소 완성차 메이커 뿐아니라 유럽, 중국 업체들과 개발 및 판매를 진행중이다.

올 3분기 김 대표의 야심작이 또하나 탄생한다. 'Trania'라는 연료전지 분리막 자체 브랜드로 홈페이지를 구축해 국내외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판매에 나선다. 김 대표는 "국내외 판로를 확보할 경우 복잡한 단계를 거치게 되는 데 홈페이지를 구축하게 되면 쇼핑몰처럼 국내외 고객들을 유치할 수있게 돼 매출확대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미 개발돼 준비된 PTFE 멤브레인 필터 제품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 필터 대체용으로 판매가 확대되고 있다. ㈜코멤텍은 숙련된 제조기술로 얇은 고통기성 PTFE 멤브레인 개발에 성공, 마스크 제품 성능 개선에 기여했다. 기존 마스크 필터 주원료 보다 우수한 성능으로 분진포집비율(99%), 낮은 안면부흡기저항(20Pa)으로 뛰어난 여과효율,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기존제품과 비교해도 표면여과방식을 적용해 고효율, 고통기성, 경량화에 기여했다. 국산화를 통해 가격경쟁력 확보로 마스크 필터를 공급하게 됐다.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 연구원(KCL) TEST를 통해 이미 성능이 입증됐다.

올해 초 코로나19 확대에 마스크 사용량이 늘자 PTFE 멤브레인 필터 제품이 마스크 제조용 필터로 납품이 되기 시작됐다. 여기에 힘입은 김 대표는 기존 비말마스크(분진포집효율 50-80%·흡기저항25Pa)와 비교해 분진포집효율 95%이상이면서도 흡기 저항 15Pa로 KF94 수준의 성능으로 제품을 개발해 시판을 앞두고 있다.

김성철 코멤텍 대표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1기 보육기업으로 출발하면서 대기업, 관련업계와 연계돼 성장할 수있게 됐다"며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생산 등으로 우리나라 산업이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있도록 작은 보탬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영광 대마산단 코멤텍 화력발전소용 필터 생산설비를 한 직원이 살펴보고 있다. 코멤텍 제공

영광 대마산단 코멤텍 내 제조현장.

코멤텍 영광 대마산단 공장

영광 대마산단 ㈜코멤텍 전경

연료전지 분리막 판매 전용 온라인 사이트 : www.traniacell.com. 코멤텍 제공

영광 대마산단 코멤텍 1공장에서 한 직원이 마스크용 생산필터 공정을 살펴보고 있다.

박간재 기자 kanjae.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