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대 백란 교수, 목포해양대 최고경영자과정 ‘AI’ 특강
2025년 07월 13일(일) 14:04 |
![]() 호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백란 교수는 지난 10일 목포해양대학교 대학본부에서 최고경영자 과정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2시간 동안 ‘어떻게 생성형 AI를 산업현장에서 활용할 것인가?’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호남대 제공 |
13일 호남대에 따르면 이번 특강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것으로, 백 교수는 생성형 AI의 LLM(Large Language Model) 모델 구분부터 실제 산업현장에서의 구체적인 활용 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특히 이번 강연에서는 이론적 설명보다는 실무진들이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팟캐스트 구현 방법, 효과적인 홍보문안 작성, 채용공고 최적화, 이력서 첨삭 서비스, 추상적 이미지를 기반으로 한 광고전략 수립, 마인드맵 작성, AI 음성비서 활용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사례별로 소개했다.
수강생들은 각 사례마다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 수강생은 “추상적으로만 느껴졌던 AI 기술이 우리 업무에 어떻게 직접 적용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백 교수는 “생성형 AI는 더 이상 미래 기술이 아니라 현재 산업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도구”라며 “중요한 것은 각 분야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활용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목포해양대학교 최고경영자 과정 관계자는 “경영진들이 AI 기술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받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이런 실무 중심의 특강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백 교수는 이번 특강에서 생성형 AI의 산업 현장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으며, 참석자들에게 디지털 전환 시대에 필요한 실질적인 인사이트 제공에 이어 ZOOM을 통해 각 산업현장의 맞춤형 적용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노병하 기자 byeongha.no@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