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광산구의회, 2025년 겨울방학 어린이 모의의회 개최
2025년 01월 16일(목) 13:37 |
광주 광산구의회는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2025년 겨울방학 어린이 모의의회’를 진행했다. 광주 광산구의회 제공 |
‘광산구의회 어린이 모의의회’는 관내 초·중학생들의 민주주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성숙한 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으로 매년 여름 및 겨울방학 기간에 운영되고 있다.
지난 14일과 15일 이틀에 걸쳐 두 차례 진행된 이번 어린이 모의의회에서 관내 초등학교 4개교 학생 총 35명이 참가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학습하고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을 생생하게 체험했다.
학생들은 의회 청사 견학·홍보 영상 시청을 통해 지방의회와 의원의 역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본회의장에서 안건 상정, 제안설명, 질의·답변, 표결, 2분 자유발언 등 의사진행 과정 전반을 직접 운영해 보기도 했다.
참가 학생들은 “구의회와 구의원의 역할을 깊게 배울 수 있어서 유익했고, 친구들과의 토론을 통해 조례가 만들어지는 과정이 신기했다”며 “훌륭한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자질을 배울 수 있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말했다.
김명수 의장은 “학생들이 민주주의의 중요성을 깨닫고 사회 문제에 관심갖는 좋은 계기가 됐길 바란다”며 “미래세대인 청소년들이 깨어있는 민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광산구의회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