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주민자치학교 수료
3개 읍면서 26명 수료
2023년 12월 06일(수) 16:23 |
화순군은 지난 9월11일부터 10주간 주민 자치위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주민자치학교 교육의 수료식을 4일 개최했다. 화순군 제공 |
‘스스로! 저절로! 성장하는 화순 자치학교’라는 타이틀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3개 읍면(화순읍, 도곡면, 동면)의 주민 자치위원들이 참여해 총 26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교육은 자치위원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의 토론형 강의와 현장 탐방을 통한 체험형 강의로 구성해 효율적인 토론과 문제해결 중심에 초점을 맞췄다.
토론형 강의는 주민 자치위원으로서 전문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주민 자치 이론 및 실태 △문제해결을 위한 공감 캠페인 △마을 조사 및 의제 발굴 등에 중점을 두고 운영되었으며, 체험형 강의는 주민 자치위원 간 팀워크를 이뤄 향후 지역의 리더로서 역할 수행과 활동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역량을 기르는데 그 목표를 뒀다.
한 수료생은 “주민 자치에 도움이 되는 알찬 교육들로 이루어져 10주가 너무나 짧게 느껴졌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체득한 효율적인 의사소통 과정을 활용하여 우리 지역의 실정에 맞는 주민 자치를 펼치는 데에 앞장서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군 관계자는 “주민 자치위원들이 지역의 리더로서 마을을 발전 시키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믿는다”며 “주민 자치위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순=김선종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