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미니클러스터, 인도네시아 시장 개척
산단공, 자카르타서 수출상담회
200만달러 수출 협약 체결 성과
현지 산단과 협약도… 판로 확대
2023년 09월 21일(목) 15:46
지난 19일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와 인도네시아 산업단지 디벨로퍼인 자바베카와가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연계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 제공
한국산업단지공단 광주지역본부는 광주 자율형 미니클러스터 회원사와 함께 ‘2023 광주 산업단지 수출지원단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을 꾸리고 인도네시아 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미니클러스터는 업종별·기술분야별로 구성된 소규모 산학연협의체로, 현재 광주지역본부에서는 5개의 자율형 미니클러스터가 운영 중이다.

이번 해외시장개척단 지원사업은 광주·제주 자율형MC 사업기획 전략회의에서 해외시장개척을 원하는 회원사 요청에 대한 후속 조치로 기획됐으며 수출기업 간담회 및 공동비즈니스 성과창출을 위한 업무협약 등을 체결하며 참여기업의 수출 성공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구체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개척단은 지난 16일부터 20일까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사전시장조사 및 시장성평가 △유망바이어발굴·매칭 △수출상담회 △전시회 참관 등을 진행했다.

특히 지난 18일 진행된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는 압축식진개차 등 특장차 제조기업인 ㈜에이엠특장(대표 윤홍식)이 172만달러 수출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외에도 치과용 합성골 이식재 Bontree 등의 치과 의료기기 개발·제조 전문기업인 ㈜휴덴스바이오(대표 노학, 서인천)가 10만 달러, LED피부미용기기를 생산하는 ㈜소프트웰스(대표 이승웅)는 12만 달러의 수출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 자동심장충격기를 생산하는 ㈜나눔테크(대표 최무진)는 15만 달러, AI헬스케어 의료영상 전문기업인 ㈜인비즈(대표 박성철)는 수출실적 10만 달러를 앞두고 있다.

이와 함께 산단공, 광주테크노파크, 세계한인무역협회 자카르지회는 ‘광주지역 중소기업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유기적인 협력관계를 구축, 광주지역 중소기업의 해외진출 확대와 판로개척 지원에 대해 상호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 인도네시아 산업단지 디벨로퍼인 자바베카와도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연계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광주지역 중소기업이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한다.

이번 수출상담회에 참여한 ㈜벤텍프런티어 기윤종 대표는 “중소기업의 경우 수출실적과 직결되는 해외시장 개척 분야에 많은 자금을 투입하는데 부담이 크고, 박람회 참석과 수출상담회를 통한 현지 바이어 발굴을 적극적으로 하고 싶으나 노하우 부족으로 어려움에 처한 상황”이라며 “지속적인 해외시장개척단 사업 운영으로 광주기업들의 수출 판로가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황상현 산단공 광주지역본부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로 인한 수출·투자 쌍둥이 절벽, 고물가 위기 지속에 따른 수요감소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이번 해외시장개척단 파견을 통해 광주지역 수출기업의 판로개척 및 수출 증대를 모색하고 후속 연계 지원을 통해 관내 수출 활성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곽지혜 기자 jihye.kwa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