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국산 농산물 기능성 연구 지원
‘식품기능성평가' 사업자 모집
2022년 01월 13일(목) 15:15
농림축산식품부 전경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농산물로 만든 식품 소재의 기능성 연구를 지원하는 '2022년도 식품기능성평가 지원사업' 사업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국산 농산물의 기능성을 연구하고 원료를 등록하고자 하는 식품 사업자(대기업 제외), 농업법인, 농업인 등이다.

농식품부는 기능성 원료 등록에 필요한 준비단계, 인체 적용 전 실험(동물시험), 인체 적용시험, 등록단계 등 모든 단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사업 신청은 한국식품연구원에 14일 오전 9시부터 다음 달 10일 오후 6시까지 이메일, 우편, 방문 접수하면 된다. 사업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한국식품연구원 홈페이지에 등록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대상자는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평가위원회에서 신청서류 평가와 공개 발표평가를 거쳐 3월 중 최종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는 기존의 연구 결과와 실험자료 등을 바탕으로 품목의 우수성, 국내 농업과의 연계성, 성공 가능성, 활용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코로나19 관련 대응 소재(면역, 호흡기 건강 등), 해외 유망 신소재의 국산 대체 소재, 멀티 기능성 소재 등은 가점을 부여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산 농산물의 기능성 연구를 지원해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국산 기능성 소재를 활용한 식품 시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newsi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