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은행, 비대면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출시
  • 페이스북
  • 유튜브
  • 네이버
  • 인스타그램
  • 카카오플러스
검색 입력폼
경제일반
광주은행, 비대면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출시
최고 연 2.7%p 우대금리 제공
  • 입력 : 2023. 02.06(월) 11:38
  • 최권범 기자
광주은행은 스마트뱅킹(APP)과 모바일웹뱅킹으로 신청하는 비대면 ‘KJB모바일 아파트대출’을 출시했다고 6일 밝혔다.

‘KJB모바일 아파트대출’은 기존에 영업점 방문이나 필요 서류를 팩스로 전송할 필요 없이 모바일로 간편하게 서류를 제출함으로써 주택구입자금과 생활안정자금, 전세금 반환자금, 타은행 대출 상환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현재는 광주·전남 지역 아파트를 대상으로 대출을 신청할 수 있지만 앞으로 점차 전국 범위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스마트뱅킹(APP)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진행되지만 대화형 입력 프로세스를 도입한 챗봇을 통해 직원과 직접 대화하듯 대출 신청을 진행할 수 있으며, 배우자 소득을 증명하는 서류 제출 시 이를 반영한 대출한도를 조회하고, 광주은행과 협약한 법무사와 근저당권 설정, 소유권 이전 등기까지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서류 제출 항목은 최소화함에 따라 고객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신청 대상은 본인 명의(또는 배우자와 공동명의) 아파트를 담보로 제공하고 전자적 방식을 통해 서류 제출이 가능한 개인 고객으로, 미성년자와 2주택 이상 소유자, 보증보험 가입 제한 고객은 신청이 불가하다.

대출 금액은 최소 2000만원에서 최대 10억원 이내로, 주택담보대출 규제(LTV, DTI, DSR), 자금용도, 세대 주택보유수, 담보물 소재지 및 연소득 등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며, 기존에 통상 30년이었던 대출 만기 기간을 최장 50년(만 50세 초과자인 경우 최장 40년)까지 늘려 고금리 시대에 원리금 상환 부담을 낮췄다.

대출 상환 방법은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10년/15년/30년/40년/50년(거치 1년 포함 가능)까지 가능하다. 단, 50년 만기의 경우 만 50세 이하인 경우만 가능하다.

한편, 광주은행은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출시를 기념해 오는 3월 31일까지 총 100억원 한도까지 연 2.0%p(포인트)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우대금리 쿠폰 드림’ 이벤트를 실시한다. 이벤트 기간 내 스마트뱅킹(APP)이나 모바일웹뱅킹을 통해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예상한도를 조회하고 쿠폰받기를 선택하면 우대금리가 자동 적용되며, 이 경우 광주은행 거래실적에 따라 제공되는 우대금리(최고 연 0.7%p)까지 적용하면 최고 연 2.7%p까지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 따라서 2월 6일 기준, 최저 연 3.7% 금리가 적용된다.

거래실적 우대금리는 대출 신규 취급 후 최초 2개월까지는 거래실적과 상관없이 0.7%p 우대금리가 적용되며, 이후에는 매월 거래실적에 따라 각 항목을 확인하여 우대금리를 재산정한다. 각 항목은 △신용(체크)카드 30만원 이상 사용 시 연 0.2%p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평균잔액이 30만원 이상 시 0.2%p △자동이체 실적 3건 이상 시 0.1%p △스마트뱅킹 이체 1건(건당 최소 1만원) 이상 시 0.1%p △적립식예금 10만원 이상 신규 또는 입금 1건 이상 시 0.1%p이다.

변미경 디지털금융센터장은 “‘KJB모바일 아파트대출’ 이용 시 원활한 진행을 위해 프로세스 개발 및 운영 등을 관리하는 전담팀을 운영하고 있다”며 “고객님께서 인생의 큰 이벤트 중에 하나인 ‘내집마련’에 대한 꿈을 이루는데 광주은행이 금융 파트너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권범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