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교육청 김경빈 과장, 우수공무원 녹조근정훈장 수상

17
광주시교육청 금호평생교육관 김경빈 운영과장이 올해의 우수공무원에 선정돼 18일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편집에디터
광주시교육청 금호평생교육관 김경빈 운영과장이 올해의 우수공무원에 선정돼 18일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광주시교육청 제공 편집에디터

광주시교육청 금호평생교육관 김경빈 운영과장이 우수공무원에 선정돼 녹조근정훈장을 수상했다.

김 과장은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인 단위학교의 교육자치를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학교자치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데 앞장 서 학생회, 학부모회, 교직원회를 법제화하고 학교구성원 모두가 학교운영에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또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협력 체제를 강화했고 4차 산업혁명시대에 부합하는 학부모교육을 펼쳐 교육부 우수사례로도 선정됐다. 교육기부를 통해 학교별 고문 변호사제를 운영해 학교폭력과 그에 따른 분쟁 해결에 기여한 공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 과장은 “학교의 주인은 학교 구성원 모두이며, 모든 주체들이 유기적으로 소통할 때 진정한 학교 자치를 꽃피울 수 있다”면서 “공직자로서 학교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당연한 일을 했을 뿐인데, 과분하고 영광스러운 훈장을 받게 돼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국정 각 분야에서 창의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해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 만들기에 기여한 공무원을 발굴해 매년 우수공무원 정부 포상을 시행하고 있다.

홍성장 기자 seongjang.hong@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