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 연휴 가족들과 함께 전남여행 즐겨요”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온천 여행'
옛 추억·역사 속으로 떠나볼 수 있는 '추억 여행'
이색적이고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 여행지'

2290
설 명절 연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남지역 여행지가 많다. 여유로운 트레킹과 새처럼 바다 위를 나는 짚트랙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강진 가우도 짚트랙''. 전남도 제공 편집에디터
설 명절 연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남지역 여행지가 많다. 여유로운 트레킹과 새처럼 바다 위를 나는 짚트랙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강진 가우도 짚트랙''. 전남도 제공 편집에디터

설 명절 연휴를 맞아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남지역 여행지는 어디어디 있을까.

찾아보면 일상을 탈출해 피로를 한 번에 날릴 수 있는 ‘온천 여행지’부터 가족이 함께 옛 추억과 역사 속으로 떠나볼 수 있는 ‘추억 여행지’, 이색적이고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체험 여행지’, ‘일출·일몰 여행지’까지 전남 곳곳에 다양하게 포진돼 있다.

온천·추억·체험·일출일몰 등 4가지 테마별로 가 볼 만한 전남지역 주요 관광지 24곳을 소개한다.

●”일상 탈출 피로 한번에”… 온천 여행지

명절 연휴, 일상을 탈출해 피로를 한 번에 날릴 수 있고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온천 여행’은 어떨까.

먼저 가족들과 여유롭게 힐링을 할 수 있는 곳으로는 ‘구례 지리산온천랜드’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로 261)가 있다. 국내 최대의 온천랜드로 지하 700m에서 온수를 뽑아 올려 화학약품을 전혀 첨가하지 않은 100% 순수 천연 온천수로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국내 최대 온천랜드이다. 주변에는 노고단과 구례산수유마을도 위치해있어 온천 후 관광할 수 있다.

‘보성 율포해수녹차센터'( 보성군 회천면 우암길 21 )는 지하 120m에서 끌어올린 바닷물과 보성군내에서 생산된 차 잎을 우려낸 녹차물을 이용한 온천탕이다. 남·녀 해수 녹차탕과 황토방, 황옥방과 함께 야외 노천탕과 족욕탕 등이 갖추어져 있다.

‘신안 엘도라도리조트'(신안군 증도면 지도증도로 1766-150)도 좋다. 바다를 바라보며 온천욕을 할 수 있는 야외 노천탕, 최상의 소나무를 엄선해 불을 지피는 전통 불 한증막 등을 통해 겨울 피로를 기분 좋게 날릴 수 있다.

‘완도 해조류스파랜드'(완도군 신지면 명사십리 61번길 230 )의 해수찜은 혈액순환과 관절염, 어깨 결림에도 효과가 있고 노폐물 배출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다. 해조류 전시관과 체험센터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진도 쏠비치리조트’ (진도군 의신면 송군길 30-40)는 자연스럽고 소박한 시골 풍경과 빈티지함이 담겨 있고 환상적인 바다 전망과 어우러지는 576실 규모의 호텔&리조트로 인피니티풀, 사우나를 즐길 수 있다. 주변에 조도, 국립남도국악원 등이 위치해 있다.

‘화순 금호아쿠아나'(화순군 북면 옥리길 14-2)는 100% 천연 온천수를 이용한 넥 샤워, 수중보행, 바디 맛사지 등 수치료 시스템은 어른들에게 인기가 많고, 아토피에 효능이 있는 알칼리성 리튬 성분 어린이들에게도 좋아 온 가족이 함께 하기에 좋다. 세량지, 고인돌 유적지 등이 위치해있다.

●옛 추억과 역사 속으로… ‘추억 여행지’

가족이 함께 옛 추억과 역사 속으로 떠나볼 수 있는 ‘추억 여행지’도 가득하다.

먼저 ‘곡성 섬진강기차마을'(곡성군 오곡면 기차마을로 232)은 1960년대 옛 기차역의 모습이 그대로 남은 곳으로 증기기관차, 섬진강 레일바이크 등 익숙함과 새로움이 공존하는 테마파크이다. 주변에 장미공원, 드림하이센터 등이 자리하고 있다.

‘국립나주박물관'( 나주시 반남면 고분로 747)은 영산강 유역에 남아있는 고고자료를 보존하고 전시하며 바쁜 현대인들에게 느림을 통해 휴식의 시간을 제공하는 역사공원이다.

‘담양 추억의 골목’ (담양군 금성면 금성산성길 282-6)도 가족들과 추억을 쌓기에 제격이다. 근현대사와 해방 전후부터 1980년대까지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는 곳으로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볼거리가 다양하다. 주변에는 관방제림, 금성산성 등 위치해있다.

‘목포 근대역사관'(목포시 영산로 29번길 6)은 목포 최초의 근대 건축물로 건립당시 내·외관을 거의 그대로 유지하고 있어 뉴트로 여행의 핫플레이스로 자리잡고 있다. 주변에는 연희네슈퍼, 유달산 등이 자리하고 있다.

‘무안 밀리터리테마파크'(무안군 몽탄면 우명길 21) 에는 우리나라 군대 역사화 문화에 대한 전시, 교육 체험이 가능한 테마파크로 육해공 무기 전시장, 서바이벌 게임장 등을 갖추고 있다.

‘장성 필암서원'( 장성군 황룡면 필암리 378-379)은 하서 김인후 선생을 추모하기 위해서 세워진 조선시대 서원으로 호남에서 단 한 곳만 남은 유서 깊은 사액서원이다. 주변에는 축령산편백숲, 홍길동테마파크가 위치해 있다.

●이색적으로 짜릿한 ‘체험 여행지’

이색적이고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여행지도 있다

‘체험 여행지’는 ‘강진 가우도 짚트랙’ (강진군 도암면 가우도길 49-9)은 전남도의 ‘가고싶은 섬’ 중 한 곳으로 여유로운 트레킹과 새처럼 바다 위를 나는 짚트랙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주변에는 고려청자박물관, 한국민화뮤지엄 등이 자리하고 있다.

또 ‘광양 와인동굴'(광양시 광양읍 강정길 33)은 전 세계 와인을 부담없이 만나며 미디어 파사드와 벽화로 와인의 역사를 알아볼 수 있는 복합문화 예술공간이다. 구봉산 전망대, 백운산 자연휴양림 등이 위치해있다.

‘목포 해상케이블카’ (목포시 해양대학로 240)는 국내 유일의 산과 바다를 횡단하는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운행거리 3.23km로 국내 최고, 최장의 케이블카이다. 한 폭의 수채화 같은 비경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으며 북항과 유달산, 고하도를 잇는다.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 (영암군 삼호읍 에프원로 2) 은 국제자동차연맹(FIA)이 공인한 국내 유일 1등급 경주장으로 스피드의 매력이 느껴지는 레이싱 관람과 카트체험도 가능하다. 경주장 주변에는 월출산 氣찬랜드, 왕인박사유적지 등이 자리하고 있다.

‘해남 두륜산케이블카’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88-45) 해남의 대표 관광코스로 자리 잡은 1,600m 길이의 케이블카로 다도해 및 두륜산의 멋진 사계와 자연경관 등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는 체험명소이다.

‘함평 양서파충류생태공원'(함평군 신광면 학동로 1398-9 )은 국내 최대 양서·파충류 전문 전시관으로 한국관, 사막관, 열대관, 아나콘다관 등 91종 679여 마리의 관람과 체험이 가능하다. 학습과정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도 마련되어 있다.

● ‘일출·일몰 여행지’

일출과 일몰을 즐길 수 있는 곳도 많다.

‘고흥 남열해수욕장'(고흥군 영남면 남열리 1384-1)은 오염되지 않은 청정해역의 맑은 바다 공기를 호흡하며 파도 소리와 함께 일출을 볼 수 있는 고흥의 비경이다.

‘순천만습지'(순천시 순천만길 513-25 )는 크고 작은 섬과 산, 바다가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하는 곳으로 200여 종의 철새를 만날 수 있는 최고의 자연생태관이다.

‘여수 향일암'(여수시 돌산읍 향일암로 60)은 ‘해를 향한 암자’인 향일암은 넓게 펼쳐진 바다와 그 위에 떠 있는 남해의 섬들이 조화를 이루는 일출 명소이다.

‘영광 백수해안도로'(영광군 백수읍 해안로 957)는 기암괴석, 광활한 갯벌, 불타는 석양이 만나 황홀한 풍경을 연출하는 서해안의 대표적인 드라이브 코스이다.

‘장흥 정남진 전망대'(장흥군 관산읍 정남진해안로 242-58 )는 정남진의 둥근 바다를 표현한 조형물이 돋보이는 곳으로 북카페, 문학 영화관 등 다양한 체험과 휴식을 경험해 볼 수 있다.

‘진도 세방낙조 전망대'(진도군 지산면 세방낙조로 148)는 진도 서부 해안도로에서는 아름다운 다도해 섬들이 한 눈에 바라보인다. 특히 해질 무렵의 하늘과 바다, 섬들이 어우러진 경관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낙조의 모습은 자연이 빚어 놓은 예술품 같다.

이광동 전남도 관광과장은 “설 연휴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세시풍속 민속놀이와 전통문화행사가 도내 곳곳에 마련돼 있다”며 “전남의 매력적인 관광명소를 둘러보고, 남도의 맛깔스런 음식 맛과 따뜻한 고향의 정취를 느끼면서 가족·친지들과 함께 훈훈한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수진 기자 sujin.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