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분야 투자환경 합격점”… 광주시, 10개기업 유치 성과

서울서 ‘투자환경설명회’ 대성황
LG 등 국내외 굴지기업 등 200여 기업 ‘관심’
로봇분야 세계 3위 ‘신송로봇’ 등과 투자협약

310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2019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에서 세계 3위인 글로벌 로봇기업인 '신송로봇투자유한회사' 등 10곳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시 제공 편집에디터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2019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에서 세계 3위인 글로벌 로봇기업인 '신송로봇투자유한회사' 등 10곳과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광주시 제공 편집에디터

 광주시가 최근 중국 등 글로벌 기업 10개사의 투자를 이끌어냈다.

 미래 신성장산업인 인공지능(AI)산업, 친환경자동차, 스마트에너지, 공기산업 등 광주시의 산업 육성 프로젝트와 관련, 최적의 투자 환경 조성으로 의미 있는 투자 유치를 이끌어 냈다는 평가다.

 광주시는 국내·외 기업을 대상으로 ‘광주에 투자하면 성공한다’는 인식을 심어줘 광주를 투자하기 좋은 기업도시로 이끌겠다는 전략이다.

 ●국내외 굴지기업 10곳 유치 성과

 광주시는 지난달 29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2019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로봇분야 세계 3위 기업인 중국 ‘신송로봇’ 등 10개사와 투자협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인공지능분야 중국기업들의 대거 투자를 이끌어 냈다.

 중국 최대 규모이자 세계 3위인 글로벌 로봇분야 앵커기업 ‘신송로봇투자유한회사’가 투자의사를 밝혔다. 이 회사는 로봇제조업분야 연구원만 4000여명에 달한다.

 더불어 교육로봇 대표기업으로 2015년 설립된 ‘청도진화자로봇과기유한회사’, 2019년 중국 최우수 창업기업 톱 5에 선정된 자율주행솔루션 분야 유망 기업 ‘북경초속도과기유한회사’도 투자에 동참했다.

 중국 대기업 외에도 친환경전기상용차를 주로 제조하는 중국 ‘내몽골북공중형기전설비제조 유한책임회사’, 화장품 등 뷰티제품을 생산하는 ‘유미도과기(북경)유한회사’, 웹툰을 제작하는 ‘IIE STAR GROUP’, 기술기업 투자펀드 회사 ‘신의투자기금관리(북경)유한회사’ 등의 대규모 중국 자본 유치라는 결실을 맺었다.

 국내에서도 공기청정기를 생산하는 ‘대영주식회사'(경북), 국내 자동차 부품기업 ‘현대하이텍'(광주), 물류회사 ‘쿠팡풀필먼트서비스'(서울) 등이 이날 설명회에서 광주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 산업육성 프로젝트 ‘관심 집중’

 광주시의 이번 투자환경설명회에는 LG전자 등 국내외 굴지의 기업 200여 곳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뤘다.

 이번 설명회는 광주시의 역점사업인 인공지능산업, 친환경자동차, 스마트에너지, 공기산업 등 광주시 산업육성 프로젝트와 투자환경 등을 설명하고 기업들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해 마련됐다.

 설명회에서는 박남언 광주시 일자리경제실장이 광주의 투자환경에 대해 소개하고, 탁용석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장이 ‘인공지능 산업육성계획’을 발표했다.

 이어 김성진 광주테크노파크원장이 ‘스마트에너지와 공기산업’을, 배정찬 광주그린카진흥원장이 ‘친환경자동차산업’ 등 광주시의 산업육성 프로젝트를 상세히 설명했다.

 이번 설명회는 한국전력공사 김회천 경영지원부사장과 LG전자 이감규 H&A사업본부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부사장 등 국내·외 굴지기업들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성과를 거뒀다.

 한전과 LG전자는 광주시의 스마트에너지산업과 공기산업의 든든한 파트너사이기도 하다.

 이처럼 국내·외 기업들의 광주시 인공지능 산업, 에너지융복합 산업, 광주형 일자리 등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150석 규모로 준비한 투자환경설명회 행사장에는 자리가 부족해 테이블을 추가로 배치하는 등 열기가 뜨거웠다.

 ●최적의 투자환경 ‘합격점’

 광주시는 투자환경설명회에 참여하는 중국기업 지원을 위해 행사장에 동시통역부스를 설치하고 외국어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들 기업은 투자환경설명회에 앞서 1박2일 일정으로 광주를 방문해 인공지능(AI)산업단지가 들어설 첨단3지구와 광주과학기술원 등 산업현장을 사전 답사했다.

 중국 기업들의 반응은 ‘합격점’이었다.

 광주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신송로봇투자유한회사 하오 쟌강 총재는 “광주시의 열정적인 투자 유치 활동에 큰 감동을 받았다. 이용섭 시장이 가장 듣고 싶어 하는 ‘광주에 투자하겠다’는 말을 이 자리에서 직접 해드리는 것으로 감사함을 표현하고 싶다”며 “신송은 앞으로 광주에 투자하고, 협력 파트너로 영원히 같이 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한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를 사업하기 좋은 친기업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광주시는 이전, 신·증설 기업을 대상으로 분양가의 20% 이내 입지보조금과 20억원을 초과하는 설비투자액의 5% 이내의 설비보조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500억원 이상 투자하거나 상시고용인원이 300명 이상인 경우에는 총 투자금액의 최대 10%까지 지원한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에 투자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새로운 공식을 만들겠다”며 “특히 인공지능, 친환경자동차, 스마트에너지, 공기산업, 문화산업 등 11대 미래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적극 지원해 광주를 가장 투자하기 좋고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고 있다”며 기업들의 적극 투자를 당부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2019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에 참석해 "광주를 사업하기 좋은 친기업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광주시 제공 편집에디터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2019 광주시 투자환경설명회'에 참석해 "광주를 사업하기 좋은 친기업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광주시 제공 편집에디터
김정대 기자 nomad@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