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근로자 주택공급신청 절차 쉬워진다

29

중소기업 근로자들을 위한 주택특별공급 신청이 편리해진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부터 중소기업 인력지원사업종합사이트(산학인시스템)에 ‘중소기업 장기근속자 주택우선공급’ 메뉴를 신설한다고 13일 밝혔다.

중소기업 장기근속자를 위한 주택특별공급 제도는 근로자의 주거 안정을 통한 인력을 유입하고 장기재직을 유도하기 위해 2004년부터 시행되고 있다. 주택공급 중 일정 물량을 확보해 중소기업에서 5년 이상(또는 동일 중소기업 3년 이상) 근무한 무주택세대 구성원인 중소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그간 중소기업 근로자는 주택 특별공급 신청하려면 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 방문 또는 우편으로 접수해야 했다. 또 특별공급 신청은 주택 소재지 관할 지방중소벤처기업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가능했다. 이 때문에 타 지역 중소기업 근로자가 모집공고를 제때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중기부는 이를 해결하고자 개별 지방중소벤처기업청 홈페이지뿐 아니라 산학인시스템에 동시에 모집 공고를 게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산학인시스템을 확인하면 전국 중소기업 근로자 주택 특별공급 모집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앞으로 온라인 상으로 주택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중기부는 증빙서류 등을 온라인으로 제출하도록 기능을 신설했다.

이준희 중기부 중소기업정책관은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통해 근로자의 불편은 줄고 주택특별공급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라며 “앞으로 주택 특별공급 물량이 더 확대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