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한 가을날 떠나는 국악나들이

국립남도국악원 '국악의 향연' 11일 오후7시 공연

22
11일 국립남도국악원에서 공연되는 정재 '가인전목단' 공연모습. 국립남도국악원 제공 편집에디터
11일 국립남도국악원에서 공연되는 정재 '가인전목단' 공연모습. 국립남도국악원 제공 편집에디터

궁중춤부터 무속음악까지 다양한 레퍼토리의 국악공연이 진도군 국립남도국악원에서 열린다.

국립남도국악원은 오는 11일 오후 7시 국립남도국악원 진악당에서 국악연주단의 ‘국악의 향연’을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는 기악합주 ‘현악산조’, 가야금병창 ‘수궁가 중 “가자 어서가~관대장자” 대목’, 정재 ‘가인전목단’, 기악중주 ‘가야금, 거문고 2중주 “새가락별곡”‘, 민요 ‘풍년가, 진도아리랑’, 사물놀이 ‘경기도당가락’을 만나볼 수 있다.

이날 공연은 좀처럼 관람이 어려운 레퍼토리들로 구성됐다. 정재 ‘가인전목단’과 ‘새가락별곡’이 대표적이다. 정재 ‘가인전목단’은 ‘아름다운 사람이 목단(모란)을 꺾는다’라는 의미로, 모란꽃의 아름다움을 즐기는 모습을 표현한 궁중춤이다. 기악중주로 만나보는 ‘새가락별곡’ 역시 경기 무속음악 장단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가야금 명인 성금연이 작곡한 가야금 독주곡으로 이번 공연에서는 거문고와 함께 연주되어 한 층 더 풍부함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남도국악원은 원활한 공연 진행을 위해 공연장 지정좌석제를 운영한다. 공연 시작 한 시간 전부터 진악당 1층 로비에서 좌석 번호가 적힌 티켓을 발급하며 공연장 입장 시 티켓을 확인 받은 후 지정된 좌석에서 공연 관람이 가능하다.

이번 공연은 무료로 관람 할 수 있으며, 공연 당일 오후 6시 20분 진도읍사무소, 6시 35분 십일시 사거리에서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연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남도국악원 누리집(http://jindo.gugak.go.kr) 혹은 전화(061-540-4031~3)로 안내 받을 수 있다.

박상지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