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정책 쉽게 본다” 2019 환경백서 발간

환경 정책·추진 성과 등 종합 정보 제공
신설 정책 상세 수록… 국민 공감대 확산

41

'2019 환경백서' 표지. 환경부 제공 편집에디터
'2019 환경백서' 표지. 환경부 제공 편집에디터

정부의 환경 정책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2019 환경백서’가 발간됐다.

환경부는 2018년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추진된 각종 환경정책의 성과와 현재 추진 중인 주요 환경정책 등의 정보를 총망라한 ‘2019 환경백서’를 16일 발간했다고 밝혔다.

1982년부터 발간돼 올해로 38년째를 맞은 ‘환경백서’는 환경정책의 역사를 체계적으로 기록해 학계와 시민사회, 지자체 등이 정책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된 ‘2019 환경백서’는 1편에서는 △지속가능한 생산·소비체계 확립 △국토 이용의 환경성 강화 △미세먼지 저감 본격 추진 △통합 물관리 기반 공고화 등의 ‘환경정책 추진성과’를 소개한다.

이어지는 2편에서는 △국민건강보호 △환경정의 △경제사회 녹색전환 등 세 가지 핵심단어를 바탕으로 국민의 환경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추진 동향과 상세 전망 및 계획을 안내한다. 별도 부록에는 주요 통계 자료와 업무 추진일지 등이 담겼다.

특히 이번 백서에는 지난 1월 개정된 ‘환경정책기본법’에 따라 추가된 환경정의에 대한 내용과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수자원관리 정책에 대한 내용이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세계적으로 생물다양성의 가치를 인정받은 비무장지대(DMZ)의 생태적 중요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DMZ 일원의 생태·지형·생물상 등의 모습을 화보로 삽입하고 표지로 선정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국민 모두의 인식전환과 참여가 있어야 우리 사회 녹색전환이 가능하며 환경백서는 녹색전환을 향한 고민을 국민들과 함께 나누는 장이 되어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9 환경백서’는 각급 행정기관, 대학 등 교육기관과 국·공립 도서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환경부 홈페이지(www.me.go.kr) 발행물 게시판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볼 수 있다.

곽지혜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