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제2차 중국 시장개척단 역대 최대 성과 올려

사전 맞춤상담으로 총 1197만불 수출 MOU 체결

154
제2차 중국시장개척단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중국 3개 도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사진은 지난 17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 MOU를 체결한 모습. 한국무역협회 제공 양가람 기자 garam.yang@jnilbo.com
제2차 중국시장개척단이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중국 3개 도시에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 사진은 지난 17일 베이징에서 진행된 수출상담회에서 MOU를 체결한 모습. 한국무역협회 제공 양가람 기자 [email protected]

전남도와 한국무역협회가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중국 3개 도시(상하이, 베이징, 선양)에 파견한 제2차 중국 시장개척단이 역대 최대의 성과를 거두고 귀국했다.

22일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주동필 본부장)에 따르면, 전남 소재 농수산식품 6개사와 공산품 4개사를 중국에 파견해 상하이, 베이징, 그리고 선양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총 305건 7096만불의 수출상담액과 총 17건 1197만불의 수출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전복을 이용한 고급애견사료를 선보인 에이치유원(주)(대표 김종철)은 상하이 Forwins Global Resources Holdings사와 300만불, 요녕성 조선족식품음료요리협회와 100만불 수출 MOU를 각각 체결하는 등 기대밖의 상담성과를 올렸다.

복합유기농비료 및 압착상토를 생산하는 에스바이오(주)(대표 강기연)는 요녕성공급판매처와 50만불 수출 MOU를 체결했고, 북경 해탁비료유한공사, 상해몽크친환경테크놀러지유한회사, 심양신한식품유한공사와도 각각 10만불 수출MOU를 체결하는 등 3개 지역 모두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었다.

에버팜주식회사(대표 이나미)는 상해 Walker Grow-Rite International사와 70만불, 북경 경위옥해상무유한공사와 20만불, 심양 우파영상무유한공사와 50만불 샤인머스캣(청포도) 수출 MOU를 체결하는 등 총 140만불의 수출 MOU를 체결하고, 바이어가 8월에 방문해 품질 검사를 마치는대로 수출을 진행키로 하였다.

특수마스크팩을 선보인 지리산과 하나되기는 심양은명과학기술유한공사와 30만불 수출MOU를 체결하고, 병원 및 의료용품 공급처를 통한 중국 수출의 판로를 개척하는 성과를 얻었다.

㈜티젠은 Shanghai Sheng Ying Food사와 200만불 수출 MOU를 체결하고,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발효차인 콤부차 등 젋은이의 취향에 맞춘 유기농차를 차의 본고장인 중국에 역수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밖에 대륙식품(조미김), 가보팜스(유자차, 과일음료), 그린씨푸드(냉동수산물), 장수식품(과일음료)도 총 6건 345만불의 수출 MOU를 체결하고, 지속적인 수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전남도 김영철 중국협력팀장은 “전남도 상해통상사무소와 한국무역협회 북경지부가 철저한 사전준비로 미스매치를 최소화해 총 17건, 1197만불의 수출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올렸다”면서 “이번에 MOU를 체결한 바이어들을 하반기에 다시 전남으로 초청, 본격적인 수출 상담과 기업방문 등을 통해 실질적인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번 시장개척단의 참가업체 대표인 주식회사 명품의 박권수 대표는 “전남도와 무역협회의 철저한 바이어 매칭지원과 현장상담 운영에 감사한다”면서”이번 시장개척단을 통해 3~4개의 최적합 바이어를 만났고, 귀국하는데로 바이어와 추가상담을 통해 실제 계약을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 전남도가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한다면 더 좋은 성과로 답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사업수행을 맡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 주동필 본부장은 “시장개척단 파견 전에 무역협회 소속 MC위원과 관세사가 팀을 이뤄서 사전컨설팅을 제공하고, 우리 기업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바이어를 매칭하기 위해 북경지부와 긴밀히 협조했다”면서 “이번에 만난 바이어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수출 계약이 완료될 수 있도록 사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양가람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