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은 가능한가?’

전남일보 창사 31주년, 공프로젝트 시즌 2

154
UN이 정한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들(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편집에디터
UN이 정한 17가지 지속가능발전목표들(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편집에디터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인간에게 가장 큰 두려움의 대상은 전쟁과 질병과 기아였습니다. 전쟁은 늘 존재했고, 2천만명 가까운 사상자를 낸 페스트, 아메리카 원주민의 1/3을 죽음으로 내몬 천연두, 아직도 아프리카를 여행 할 때는 백신을 맞아야 하는 말라리아가 창궐했습니다. 19세기 아일랜드에선 감자농사 흉년으로 대기근이 일어나 1백만명이 사망했습니다.

21세기 현 시점에서도 인간의 몸과 마음을 갉아 먹는 두려움의 요소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극단에 이른 빈부 차이, 그에 따른 신분의 양극화, 늘어가는 실업, 교육/젠더 불평등, 에너지 고갈, 쓰나미나 지진과 같은 자연재난, 슈퍼 박테리아의 공습, 묻지마 테러, 핵무기에 대한 불안…

그러나 지금 우리가 직면한 지구의 위기는 그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가 초래한 것입니다. 결국 우리의 생각과 행동이 달라진다면, 그래서 전남일보에서 제시하는 17개의 제안이 전국으로 확산된다면, 우리가 초래한 문제점을 하나 둘 씩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은 유한합니다. 그 유한성의 존재가 지속가능성을 일궈야하는 숙제를 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아이러니는 지속 가능성의 창출이 인간이 이 세상에서 할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일이란 사실을 웅변으로 드러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속가능은 가능한가?’에 대한 대답이 분명 ‘그렇다!’ 일 것이라고 믿습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17가지 제안 편집에디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17가지 제안 편집에디터
저출산 - 경쟁이 낳은 사회적 불임 편집에디터
저출산 – 경쟁이 낳은 사회적 불임 편집에디터
고령화 - 배제가 부른 사회적 불용 편집에디터
고령화 – 배제가 부른 사회적 불용 편집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