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가 몰고오는 해외팬 1만명… 광주가 들썩인다

세계수영대회 성공기원 콘서트 효과 '슈퍼급'
28일 월드컵경기장 공연
1·2차 티켓 20여초 만에 동나
3차티켓은 당첨 형태 배부
광주시 "기대 이상의 홍보"

778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 발매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편집에디터
그룹 방탄소년단(BTS)이 지난 17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새 미니앨범 '맵 오브 더 솔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Persona)' 발매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뉴시스

‘방탄소년단(BTS)’이 출연하는 ‘2019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기원-SBS슈퍼콘서트’ 파급효과가 기대 이상이다.

하늘을 찌를 듯한 BTS의 인기에 이미 광주 수영선수권대회 조직위는 간접 홍보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여기에 BTS를 보기위해 광주를 방문하는 해외팬들도 1만여명에 달해, 광주지역 숙박업계 등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BTS 광주 공연 직관(직접관람)이 가장 목적인 해외팬들은 모두 개인경비를 들여오기 때문에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2일 광주시 등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9일까지 11번가 홈페이지를 통해 1, 2, 3차 무료티켓을 배부했는데 1, 2차는 접속 당일 20여 초만에 매진돼 버렸다.

접속 마비 등으로 티켓 배부가 원활하지 않아 민원이 높아지자 3차 무료티켓은 배부 방식을 바꾸기도 했다. 3차 무료티켓을 배부했던 19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홈페이지 접속을 하면 ‘룰렛 프로그램’을 통해 당첨 여부 확인하는 방식이다.

한국관광공사를 통해 진행했던 1만장의 해외팬 초청 행사도 성황이다. 지난 15일 현재 해외팬 7000명의 광주행이 확정된 상태다. 몽골, 독일, 러시아, 중국 등 세계 각국의 BTS팬들이다. 나머지 3000장의 해외 무료티켓도 조만간 모두 소진될 것으로 관광공사는 내다봤다. 1만명의 외국인이 한꺼번에 광주를 찾는 셈이다.

광주 세계수영대회를 알리는 효과는 이미 톡톡히 누린 상태다. ‘BTS 특수’ 덕분에 SNS 홍보 채널만으로도 충분히 광주 세계수영대회를 홍보할 수 있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시와 조직위 홈페이지를 비롯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등에 BTS 출연이 확정된 콘서트 포스터와 행사 개요 등만 올려도 홍보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봤다”고 말했다.

콘서트 당일인 28일 기대되는 ‘직접 효과’도 빼놓을 수 없다. 시는 BTS를 보기 위한 팬들의 전세계 아미팬들의 ‘광주행’에 따른 경제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역 관광명소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에 나섰다. 이를 위해 지역 대표 명소를 연계한 자유여행 코스를 기획 중이다. 광주에 체류할 이들을 위한 관광호텔, 한옥스테이,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지역호텔 숙박 정보도 공유할 예정이다.

또 행사 당일에 행사장(광주 월드컵경기장) 주변에 ‘특별관광안내소’를 운영하면서 세계 6개국 통역 전문 안내요원을 배치하기로 했다.

콘서트 후원에 나선 한국관광공사도 해외 관광객 유치와 지역경제 연계 효과를 위해 대표 관광지인 1913송정역시장,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양림동 역사문화마을 투어 등을 연계한 관광 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했다.

콘서트 참관상품으로 방한하는 독일 한류팬들의 경우엔 방탄소년단(BTS) 멤버 제이홉이 유년시절 댄스를 연습한 광주 시내 댄스학원을 찾아 스타의 발자취를 느끼며, 케이팝 본고장의 춤사위를 직접 체험하는 일정도 들어 있다.

광주를 개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을 위해 광주를 중심으로 한 주변 지역을 방문하는 투어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한국관광공사 관계자는 “수영대회 조직위와 긴밀히 협력해 2019광주세계수영선수권대회의 성공 개최 지원 및 빛고을 광주 등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광주를 찾는 국내, 해외 관람객들이 광주를 기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추천 여행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9 광주FINA세계수영선수권대회 성공기원–SBS슈퍼콘서트’ 오는 28일 광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다. 해외 팬 1만여명과 국내팬 2만명 등 3만명이 콘서트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주정화 기자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