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즐기러 전남으로 가볼까

945

지난해 순천시 낙안읍성에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중 하나인 달집태우기가 행해지고 있다. 순천시 제공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지난해 순천시 낙안읍성에서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중 하나인 달집태우기가 행해지고 있다. 순천시 제공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농경사회에서 보름달이 가지는 의미는 특별하다. 달의 변화를 표준으로 삼는 음력을 사용하는 사회에선 특히 첫 대보름달에 중요한 의의를 두었다. 대보름은 여신·대지·풍요의 상징으로, 일년 중 첫 보름달이 뜨는 날엔 여신에게 대지의 풍요를 빌었던 까닭이다.

광주에 예정돼 있었던 정월대보름 행사들이 구제역 여파로 줄줄이 취소된 반면, 전남지역 마을 곳곳에선 정월 대보름을 맞아 다채로운 세시풍속행사가 펼쳐진다.

먼저 장흥군 부산면이 18일 오후 9시부터 동백정 앞 제터에서 ‘장흥 호계리 별신제’를 봉행한다. ‘장흥 호계리 별신제’는 장흥군 부산면 호계리에서 1702년부터 모셔온 정월대보름 마을 제사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2008년 ‘전라남도 민속자료 제43호’로 지정됐다. 부산면 용반마을 역시 18일 밤 을보에서 봇제를 올린다. 봇제는 1808년부터 음력 정월 14일 밤에 지내는 제사다. 제사가 끝나면 마을 회관에서는 음식을 나누어 먹고 밤 늦게까지 마을사람들이 지신밟기를 한다.

내동마을과 용두마을에서도 정월대보름을 맞아 각 가정을 순회하며 ‘지신밟기’를 하고 마을의 안녕을 기원한다.

문병길 부산면장은 “세시풍속놀이를 통해 지역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선비의 고장 부산면’의 이미지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여수에서도 정월대보름 맞이 세시풍속 행사가 풍성하게 마련된다. 19일 여수시 종포해양공원에서는 세시풍속을 계승하고 시민의 안녕과 건강을 기원하기 위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을 개최한다.

행사장에서는 제기차기, 투호, 윷놀이, 떡 메치기, 굴렁쇠놀이, 솟대 제작 등 각종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전라좌수영 강강술래, 소동줄놀이, 남도민요, 판소리고법, 여수연예인협회 공연도 만날 수 있다.

행사를 주최하는 임용식 여수 문화원장은 “이번 행사가 잊혀가는 전통 문화를 보존하고, 시민 대화합을 이루는 한마당 잔치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순천시는 19일 낙안읍성을 찾는 관광객과 낙안면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낙안 정월대보름 민속한마당 큰잔치’를 마련한다.

이날 행사는 오후 1시 액막이 굿을 시작으로 장승 및 솟대 세우기, 마을별 민속경연대회, 기획 공연, 당산제, 큰줄다리기, 횃불들고 성곽돌기, 달집태우기 순서로 진행된다. 당일 입장료는 무료다. 특히, 올해 행사에는 영화배우 전원주, 서우림, 한태일, 김정주, 가수 박건, 유화, 선예지 등 많은 유명인들이 출연해 특별 기획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체험 거리도 다양하다. 대한민국 10대 서예가인 지당 김홍배 선생을 모시고 가족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가훈쓰기 체험과 놀이마당에서는 제기차기,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도 즐길 수 있다.

강병일 낙안읍성지원사업소장은 “낙안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가족과 주변 이웃의 안녕을 기원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라고, 앞으로 낙안읍성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은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16일 예정됐던 ‘빛고을 정월대보름 한마당’ 행사를 취소했으며, 광주 남구의 대표 축제이자 중요 무형문화재 제33호 칠석마을 고싸움놀이를 재현하는 고싸움놀이축제도 연기됐다. 1983년 이후 매년 정월대보름에 맞춰 남구 칠석동 고싸움놀이테마파크에서 진행되는 37회 고싸움놀이축제는 16일부터 3일 동안 열릴 예정이었으나 다음달 30~31일로 미뤄졌다.

지난해 장흥군 부산면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제사가 행해지고 있는 모습. 장흥군 제공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지난해 장흥군 부산면에서 정월대보름 맞이 제사가 행해지고 있는 모습. 장흥군 제공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