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역사 문화 자원 100가지 담은 웹툰 나왔다.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광주 역사 문화 자원 웹툰100'출간
‘스토리텔링 구축'사업 일환 초중고 학교 우선 배포

201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

광주의 역사와 문화, 자연에서 뽑은 100개의 이야기들을 웹툰으로 만나볼 수 있다.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은 광주의 이야기들을 담은 ‘광주 역사문화자원 웹툰100’를 출간했다. 이 책은 광주지역의 역사문화자원에 대한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고 시민들의 삶의 터전에 새겨진 이야기의 광맥을 찾아가는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구축’사업 중 하나로 마련됐다.

지역문화의 숨은 가치를 발견하고 시민의 역사인식과 문화적 안목을 높이는 한편 창작의 원천소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역사문화자원을 소재로한 한 웹툰 100편을 한 권에 담은 이 책은 △묵묵히 버틴 산천과 초목 △애환이 깃든 다리와 고개 △삶이 녹아든 도로와 거리 △ 활력 가득한 시장과 공원 △열정 넘치는 건축과 마을 △민중이 이어온 전설과 민속 △올곧이 지켜온 광주의 정신 △불의에 항거한 광주와 5·18 △남도 문화의 뿌리, 광주 예술 △터에 새겨진 유적과 유물 등 10가지 주제별로 무등산에서 시작해 만귀정가지 100편의 웹툰을 싣고 있다.

이와함께 광주지역의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지도도 제작됐다. △1872년 고지도 △건축문화유산 △문화재 △누정 △인물도로명 △전설 △시비 △ 음식문화 등 8종의 지도가 개발돼 광주의 과거와 현재를 두루 살필 수 있도록 했다.

웹툰북은 오는 22일 기증식을 갖고 광주교육청과 각 초중고에 우선 배포될 예정이며, 국공립도서관과 각 구청 주민센터, 문화기관 등에 비치되도록 할 계획이다.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구축사업으로 제작된 콘텐츠는 개편된 누리집에서 최적화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광주 역사문화자원 웹툰100’책자, ‘광주 역사문화자원 100’ 상・하권, 역사문화지도 8종 등은 광주역사문화자원 스토리텔링 누리집(gjstory.or.kr)에서 JPG·PDF 파일로 전문을 다운받을 수 있다.

연구 책임을 맡은 김덕진 광주교육대 교수는 이번 책자 발간과 누리집 개편에 대해 “광주의 자연 지리부터 문화 유산, 생활 민속 등 광주 지역의 역사문화에 대해 스토리텔링을 시도한 것으로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서비스되고 있다”면서 “광주 이야기가 더 많이 만들어지고 흘러갈 수 있는 구심점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은 광주의 다양한 이야기들이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모이고 흐를 수 있는 ‘광주 이야기 플랫폼’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이미지, 웹툰, 영상, 이야기 등을 집적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콘텐츠화를 시도할 계획이다.

박상지 기자 sangji.park@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