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서부소방, 완강기 사용법 집중 홍보
2025년 02월 06일(목) 13:54
완강기 사용법 홍보 포스터. 광주 서부소방서 제공
광주 서부소방은 6일 화재발생시 피난기구인 완강기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을 집중 홍보하고 나섰다.

‘완강기’는 화재 발생 시 사용자가 와이어줄에 매달리면 일정한 속도로 자동 하강하는 도르래 모양의 피난기구로,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야 추락사고 등을 방지할 수 있으며 10층 이하에서 사용 가능하다.

완강기 종류는 일반완강기와 간이완강기로 나뉘는데, 일반완강기는 안전벨트가 와이어 양쪽으로 있어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간이완강기는 안전벨트가 와이어 한쪽에만 있어 일회성으로 사용하는 것이므로 사용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완강기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완강기 함에서 완강기 꺼낸다 △완강기 고리를 지지대에 연결하고 잠근다 △지지대를 창밖으로 밀고 와이어 줄을 밖으로 던진다 △완강기 벨트를 가슴 높이에 착용 후 단단히 조인다 △와이어 줄을 팽팽하게 조정한다 △와이줄에 몸을 의지한 채 건물(창문)밖으로 나가 매달린다 △양손으로 벽면을 밀면서 안전하게 내려간다 등 순이다.

사용 시 주의사항으로는 △완강기 지지대가 앵커 볼트로 건물 벽면에 단단히 고정돼 있는지 확인할 것 △혹시라도 흔들린다면 절대 타지 않을 것 △팔을 위로 올리면 안전벨트가 벗겨질 위험이 있으므로 두 팔을 위로 들지 않을 것 등이 있다.

안균재 예방안전과장은 “완강기는 화재로부터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소중한 피난장비”라며, “긴급상황에서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사전에 완강기 위치와 사용법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상아 기자 sanga.jeong@j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