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생물자원관, 한국 '섬지역 곤충종목록집' 첫 발간
국내 섬 서식 곤충 6117종의 분포 섬 및 법정보호종 정보 수록
2023년 02월 12일(일) 14:15 |
섬 지역 곤충종목록집 |
섬 지역은 오랜기간 외부 간섭으로부터 생태계가 잘 보존된 생물 다양성이 높은 지역이지만 조사지역의 한정성과 소수 분류군을 대상으로 연구돼 생물상 조사 및 표본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한반도 ‘국가생물종목록’에 곤충은 지난 2021년 12월 기준 1만 9809종이 기록돼 종 다양성이 가장 높은 분류군이다. 하지만 섬 지역에 분포하는 곤충 종의 현황을 정리한 조사자료는 미미한 실정이다.
그런 의미에서 생물종의 서식 정보가 포함된 종목록집 구축은 섬 생물다양성 보존과 지속가능한 이용 등 체계적인 연구 수행을 위해서는 필수적이다.
이번 종목록집은 각종 연구논문과 보고서 등에서 확보한 섬 지역 서식 곤충 6117종의 분포 섬 정보와 3348개의 국내 섬 중 곤충 분포기록이 있는 541개의 섬에 대한 행정구역의 정보를 담고 있다.
또 섬 지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야생생물(I급 3종, II급 9종), 천연기념물(2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544종), 한국 고유종(188종) 등 국가 지정 관리 종 현황도 함께 수록돼 있다.
우리나라 섬은 전체 국토면적 5.4%에 해당되지만 섬 지역의 곤충 기록은 우리나라 곤충 전체 기록 종 중 30.9%가 확인됐다.
전체 섬 중 곤충 서식 기록이 있는 541개 섬에 대한 것으로 향후 종목록집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전체 섬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생물다양성 연구를 통해 신종·미기록종 발굴 및 다양한 곤충의 서식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관장은 “종목록집은 섬 지역별 곤충 다양성 현황을 세밀히 파악할 수 있다”면서 “법정보호종 정보를 기록함으로써 기후변화 위기에 대응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연구와 국가생물주권확립 등 정책 수립에 활용될 수 있는 기본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2021년 ‘섬 관속식물 종목록집’ 발간을 시작으로 섬 지역 곤충종목록집 등 섬 지역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한 종목록·구축 및 발간을 이어나가고 있다.
박간재 기자 kanjae.park@jnilbo.com